뷰페이지

남북, 공동보도문 협의 中... 판문점선언 이행 ‘박차’

남북, 공동보도문 협의 中... 판문점선언 이행 ‘박차’

입력 2018-06-01 13:54
업데이트 2018-06-01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27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이 1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남북은 오전에 전체회의를 한 차례 연 다음 벌써 공동보도문안을 협의 중일 정도로 회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29일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앞서 담화를 나누고 있다. 2018. 06. 01  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29일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앞서 담화를 나누고 있다. 2018. 06. 01
사진공동취재단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남북 고위급회담 수석대표가 1차로 오후 12시58분부터 약 10분간, 2차로 1시25분부터 34분까지 9분간 접촉했다고 밝혔다.

오후 들어 남북은 공동보도문안에 대해 협의 중이다. 남북이 공동보도문안 협의에 들어감에 따라 조만간 공동보도문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은 현재까지 회담에서 특별히 이견을 보이지 않고 있어 길게 끌지 않고 오후 중으로 회담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공동보도문안에는 오전에 논의된 6·15 공동행사 남측지역 개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분야별 후속 회담의 조속한 개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의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앞서 양측은 오전 10시쯤부터 55분간 진행된 전체회의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 방안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했다.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우리측은 첫 사업으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단 내에 설치하고 조속히 가동할 것을 북측에 제의했으며 6·15 남북공동행사를 남북 당국과 민간이 공동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산림협력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뜻이 있다는 점을 전달했으며 동해·경의선 철도와 도로 연결 및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관련, 우선 남북 간 공동 연구 및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장성급 군사회담, 적십자·체육회담, 산림·철도·도로 실무회담 등 분야별 실무회담의 조속한 개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북측에 표명했다.

이에 북측은 개성공단내 시설이 상당기간 사용하지 않아 개보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필요한 사전 준비를 거쳐 최대한 빨리 개소하자고 화답했고 6·15 남북공동행사를 당국, 민간, 정당·사회단체, 의회 등의 참여해 남측지역에서 개최하자고 호응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