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전철역·金 시장·安 지구대… 표심잡기 돌입

朴 전철역·金 시장·安 지구대… 표심잡기 돌입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5-31 22:52
업데이트 2018-05-31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장 후보 유세 개시

박원순 “野후보 공약, 현정책 비슷”
김문수 “세월호처럼 죽음의 굿판”
안철수 “서울 1분기 실업률 최악”
이미지 확대
서울시장 후보들이 31일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되자마자 첫 유세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동구 답십리역 역사 내 청소노동자 휴게소를 찾은 박원순 민주당 후보, 중구 동대문 신평화시장에서 상인과 악수를 나누는 김문수 한국당 후보, 영등포구 영등포경찰서 중앙지구대를 찾아 경찰들을 격려하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  연합뉴스
서울시장 후보들이 31일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되자마자 첫 유세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동구 답십리역 역사 내 청소노동자 휴게소를 찾은 박원순 민주당 후보, 중구 동대문 신평화시장에서 상인과 악수를 나누는 김문수 한국당 후보, 영등포구 영등포경찰서 중앙지구대를 찾아 경찰들을 격려하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31일 0시부터 1시간 단위로 일정을 소화하며 13일간의 선거 레이스에 뛰어들었다.

3명의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첫날부터 날선 공방을 주고받았다. 박 후보는 31일 오전 MBC 라디오에 출연해 “야당 후보들이 여러 공약을 많이 제시하지만, 자세히 보면 이미 서울시가 하고 있거나 서울시가 했던 것과 비슷한 것들”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안 후보는 같은 프로그램에 나와 박 후보의 최대 실책으로 ‘일자리 문제’를 꼽으며 “1분기 실업률은 서울이 전국에서 최악이고, 자영업 폐업률도 서울만 아주 높다”고 맞섰다. 김 후보 역시 서울역 인근 서계동의 낙후된 실태를 거론하며 박 후보의 시정을 비판했다.

이날 박 후보는 오전 1시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에서 지하철 청소노동자와 만나는 것으로 공식 선거운동의 첫 일정을 시작했다. 청소노동자들은 박 후보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으로 안정적 일자리를 얻게 된 이들이다.

또 박 후보는 송파, 중랑구 등 민주당의 서울 기초단체장 선거 전략 지역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박 후보는 “그동안 서울시장이었지만 한국당 출신 구청장이 저를 중랑구에 못 오게 했다”며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 기초의원들의 당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바꾸자 서울’이라는 같은 슬로건을 보인 김 후보와 안 후보도 새벽잠을 잊은 채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김 후보는 토론회가 끝난 뒤 서울 동대문 평화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이곳은 김 후보가 1974년 민청학련 사건으로 서울대에서 제적된 후 재단보조로 일하며 노동운동을 했던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곳이다.

이후 김 후보는 서울역 광장에서 선거운동 출정식을 열고 세월호 참사를 ‘죽음의 굿판’으로 말해 논란이 됐다. 그는 “지금 누가 젊은이에게 헬 조선을 말하느냐. 누가 젊은이에게 절망을 가르치느냐”라며 “세월호처럼 죽음의 굿판을 벌이고 있는 자는 물러가라”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바른미래당 지도부와 함께 여의도에서 지방선거 필승 행사를 연 뒤 영등포경찰서 중앙지구대를 방문하는 것으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특히 안 후보는 선거 기간 ‘시민이 만드는 일정, 우리 동네 안철수’ 캠페인을 벌여 전기차를 타고 시민이 신청한 지역을 방문했다. 지난 대선 때 직접 골목을 누비며 민심을 들었던 자신의 ‘뚜벅이 유세’에 착안한 유세 방법이다. 첫 지역은 안 후보가 의대생 시절 봉사활동을 했던 구로구였다. 안 후보는 “(구로구는) 사회로부터 빚진 마음이 이어졌던 저의 초심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6-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