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김영철과 회담후 “폼페이오 내일 3시15분 기자회견”

외교부, 김영철과 회담후 “폼페이오 내일 3시15분 기자회견”

입력 2018-05-31 13:57
업데이트 2018-05-31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美논의 ‘함구’해온 외교부, 판문점-싱가포르 회담 진행중 소개

이미지 확대
폼페이오-김영철, 뉴욕서 90분간 만찬…‘核담판’ 앞둔 탐색전
폼페이오-김영철, 뉴욕서 90분간 만찬…‘核담판’ 앞둔 탐색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이 3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만찬회동을 마친 뒤 승용차에 오르고 있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 준비작업을 총괄하고 있는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은 이날 뉴욕에서 90분 간 만찬회동을 가졌다. 비핵화와 체재보장 등 핵심 의제와 일정을 놓고 큰 틀의 담판을 지을 31일 공식 회담을 앞두고 일종의 탐색전에 펼친 것으로 것으로 볼 수 있다. 2018.5.31 AP=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뉴욕에서의 김영철-폼페이오 회동과 관련, “한국시간으로 내일 새벽 3시 15분 폼페이오 장관이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뉴욕 현지시간으로 30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찬을 함께했으며 31일 오전 고위급 회담을 할 예정이다.

노 대변인은 판문점에서는 성 김 주필리핀 미국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을 단장으로 정상회담 주요 내용에 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고, 싱가포르에서는 북미 간에 정상회담 관련 의전과 행정사항에 관한 실무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외교부를 포함한 우리 정부부처에선 그동안 북미 간 정상회담 논의와 관련해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해온 가운데 노 대변인의 이런 발언은 이례적이다.

그는 “한미 간에는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를 중심으로 긴밀히 협의가 진행 중이다”라고 확인했다.

그러면서 “지난 정례브리핑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수시로 전화통화를 갖는 등 한미 간 다양한 외교채널을 통해 각급에서 거의 매일 협의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노 대변인은 아울러 “정부는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들과도 긴밀히 소통 중”이라며 “각 급에서의 상호 방문, 전화통화, 주한 대사관 측 등과의 협의가 포함된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관련국 간에 수시로 상황 평가를 공유하면서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협력 중”이라며 “이런 주변국과의 협의에는 대외에 공개된 활동 이외에 대외에 공개하지 않는 다양한 소통과 협의도 포함되어 있음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또, ‘비공개 활동’에 대해서는 “현재 여러 가지로 상황이 엄중하고 또 예민한 상황이기 때문에 민감할 수 있는 외교활동이 비공개 형식으로 다양하게 진행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싱가포르의 역할과 관련해 “싱가포르 정부의 경우에는 회담이 이뤄지는 호스트(host) 국가로서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에 이은 남북미 3자회담 가능성에 대해 “북한과 관련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해당 사항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으며, 북한·중국·러시아 정상회담의 개최 여부에 대해선 “우리 정부는 관련 동향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