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폼페이오에 경호원 몇명 대동 가능한가 물어”

“김정은, 폼페이오에 경호원 몇명 대동 가능한가 물어”

입력 2018-05-31 11:31
업데이트 2018-05-31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싱턴포스트 “2차 면담 때 항공기 급유 등 실무 사안에도 관심”

이미지 확대
통역 없이 폼페이오 장관과 대화하는 김정은 위원장
통역 없이 폼페이오 장관과 대화하는 김정은 위원장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한 영상을 10일 오후 공개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과 만나 악수하면서 통역 없이 대화하는 장면. 2018.5.10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2번째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면담에서 평양과 싱가포르 간 왕복 6천 마일(9천600km)을 비행하기 위한 급유 문제와 대동 가능한 경호원 수 등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경호, 수송 등 실무 사안들에 대해 “이례적일 정도의 관심”을 나타냈었다고 워싱턴 포스트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 간 “대화 내용에 정통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 이같이 전하고 “정상회담 실무팀은 대부분 하급 공무원이 이끌지만, 김 위원장은 자신의 비서실장 격인 김창선(국무위원회 부장)을 단장으로 보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 간 논의가 이런 구체적인 실무 사안에까지 미친 것은 두 사람의 대화가 전반적으로 매우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을 시사한다.

폼페이오 장관이 10일 북한 방문을 마치고 귀국 길에 오른 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북미 정상회담의 ‘12일 싱가포르 개최’를 밝혔다.

워싱턴 포스트는 북·미 실무대표단이 30일 미국 대표단 숙소인 카펠라 호텔에서 회동했다면서, 미국 측 단장인 조 헤이긴 백악관 부 비서실장은 회동에 앞서 이 신문 기자에게 “회담장 문제는 아직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회담장 후보로 샹그릴라 호텔 외에 마리나 베이 샌즈(MBS) 호텔도 제시하고, 카지노를 갖춘 MBS가 “트럼프 대통령의 라스베이거스 감성에 맞기는 하겠지만, 트럼프 최대 정치자금 기부자들 중 한 사람인 셸던 애덜슨 소유라는 점이 유리할 수도 있고 불리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