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정상회담 구체화되나?... 백악관 “계속 조율중”

입력 : ㅣ 수정 : 2018-05-31 07:43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백악관 “6·12 회담 개최 전제로 준비…연기 가능성도 대비”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샌더스 대변인은 29일 도널 트럼프 대통령을 수행해 테네시주 내슈빌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북미정상회담이 다음달 12일 예정대로 개최될 것을 전제로 준비를 하고 있으며 회담이 뒤로 미뤄질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백악관 “6·12 회담 개최 전제로 준비…연기 가능성도 대비”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샌더스 대변인은 29일 도널 트럼프 대통령을 수행해 테네시주 내슈빌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북미정상회담이 다음달 12일 예정대로 개최될 것을 전제로 준비를 하고 있으며 회담이 뒤로 미뤄질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시기에 싱가포르를 방문해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을 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백악관이 계속 조율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백악관은 30일(현지시간)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정상회담 계기에 종전선언 등을 위한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우리는 동맹국들과 계속 조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북한 비핵화가 목적인 북미정상회담을 넘어 종전선언과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3국 정상회담의 성사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29일 트위터 계정에서 북미 양측의 실무접촉에 대해 “북미정상회담과 ‘그 이상의 것’(and more)을 위한 접촉들”이라고 설명해 ‘추가 회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즈음에 문 대통령이 방문할 가능성은 청와대가 현지로 직원을 파견해 숙소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청와대는 오는 7월로 예정된 한·싱가포르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사전 답사차 직원을 파견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따라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남북미 정상, 싱가포르에서 종전선언 할까. 청와대가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 가능성에 대비해 현지에 행정관급 직원을 파견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이 다음달 12일에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만큼, 남북미 정상의 3자 회담 또는 종전선언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018.5.30 연합뉴스

▲ 남북미 정상, 싱가포르에서 종전선언 할까.
청와대가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 가능성에 대비해 현지에 행정관급 직원을 파견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이 다음달 12일에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만큼, 남북미 정상의 3자 회담 또는 종전선언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018.5.30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시기에 맞춰 문 대통령의 방문이 이뤄진다면 3국 정상회담 개최나 종전선언 발표가 잇따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도 북미 정상이 비핵화 협상에서 성과를 낸다면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국 회담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 재단 선임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만나 핵 협상에 집중하고, 그 후에 문 대통령이 참여하는 두 번째 만남에서 평화협정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랜드연구소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한국은 핵 폐기를 넘어 다양한 협정의 필수적인 부분이 돼야 한다”며 “따라서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는 평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3국 정상회담이 신속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

    건강나누리캠프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