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로구청장 후보<기호순>] “자리잡은 청렴문화… 더 깨끗한 조직으로, 철도기지창 꼭 이전… 스마트 도시 재탄생”

[구로구청장 후보<기호순>] “자리잡은 청렴문화… 더 깨끗한 조직으로, 철도기지창 꼭 이전… 스마트 도시 재탄생”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8-05-30 18:16
업데이트 2018-05-31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성 민주당 후보

“구로구청에 청렴문화가 자리잡았습니다. 더 깨끗한 조직으로 탈바꿈시키려고 합니다.”
이미지 확대
이성 민주당 후보
이성 민주당 후보
30일 만난 이성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청렴의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했다. 현직 구청장인 이 후보는 2010년 취임 일성으로 “청렴하고 낮은 자세의 구청장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실제 108㎡(약 32평)에 달했던 기존 구청장실을 34㎡로 대폭 줄였고, 직원들에게 ‘돈을 받는 순간 공무원으로서의 가치는 없어진다’고 평소 자신의 이론을 설파했다.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외부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1위에 올랐습니다. 외부청렴도는 구에서 민원을 처리한 경험이 있는 주민이 직접 한 평가라 더욱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취임 때부터 많은 주민들이 구청의 청렴을 요구했는데 약속을 지킨 듯해서 개인적으로도 뿌듯합니다. 구로구에 청렴문화가 잘 자리잡았는데 이게 무너지면 절대로 안 된다는 생각이고, 구로구청이 참 깨끗하다는 인식을 주민들에게 주고 싶습니다.” 이 후보는 ‘역시 깨끗하고 일 잘하는 현 구청장 이성’을 선거 캐치프레이즈 중 하나로 정했다.

상대 후보가 언급한 ‘3선 피로감’에 대해 물었다. 이 후보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결국 선거결과가 말해 줄 것입니다. 3선에 나선 것은 제가 여전히 젊고 열정과 의욕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초선 구청장보다도 잘할 자신이 있습니다. (보통 3선을 꿈꾸면) 마무리를 강조하는데 저는 다시 초심으로 가겠습니다. 아직 몇 가지 사업이 남아 있습니다.”

그렇다면 꼭 마무리 지어야 하는 사업이 뭘까. 현재 구로에는 구로동 철도기지창 이전, 가리봉동 도시재생 등 주요사업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다. “(3선에 당선되면) 소위 말하는 대형사업들을 정리하고 떠나려 합니다. 특히 철도기지창 이전 문제는 국토교통부와 협상을 해서 용역착수까지 끌고 왔는데 다음 임기 때 꼭 착공을 하고 싶습니다. 또 하나는 구로구의 미래에 대한 초석을 쌓아 놓을 생각입니다. 구로를 디지털 산업단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스마트 도시로 재탄생시키겠습니다. 지난해 1월 전국 기초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스마트도시팀을 신설한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인터뷰가 끝날 때쯤 과거 이 후보가 ‘구청장 외에 다른 정치는 안 한다’고 했던 말이 떠올랐다. 여전히 유효한지 물었다. 웃음과 함께 단호한 대답이 돌아왔다. “하하하. 다른 정치는 안 합니다. 제 특기가 구청장이기 때문이죠. 상대방이 누구인지 신경 안 쓰고 제가 할 일만 집중해서 하겠습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8-05-31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