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진家, 편입 비리 의혹… 새달 인하대 현장조사

한진家, 편입 비리 의혹… 새달 인하대 현장조사

유대근 기자
입력 2018-05-30 22:48
업데이트 2018-05-31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양호 회장 이사장이던 시기 조원태 학점 미달인데도 편입

과거 교육부 판단·처분도 조사
20년 전 자료… 실효성 우려도
학교 측 “부정 편입 사실 아냐”
이미지 확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막내딸(조현민)의 ‘물컵 갑질’에서 시작한 한진 오너 일가 사태가 둘째인 아들의 입시 비리 의혹으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교육부가 20년 전 터졌던 조원태(42) 대한항공 사장의 인하대 부정 편입학 의혹을 재조사하겠다고 나섰다.

교육부는 인하대 편입학 운영 실태에 대해 다음달 4일 현장조사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조사관 5명 정도가 이 대학을 직접 찾아 관련자 조사와 서류 검토 등을 한다.

의혹의 시작은 20년 전인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22살이던 조 사장은 미국의 힐버 칼리지(2년제)를 다니던 중 인하대로 편입했다. 당시 이 대학의 재단(정석인하학원) 이사장은 조 사장의 아버지인 조양호 회장이었다.

문제는 편입 때 필요한 기본 학점조차 제대로 채우지 못했다는 점이다. 조 사장은 힐버 칼리지의 졸업 인정 학점 기준(60학점, 평점 2.0)에 못 미치는 33학점(평점 1.67)만 이수한 뒤 1997년 하반기에 교환학생 자격으로 인하대에서 21학점을 추가 취득했고, 이듬해 인하대 3학년으로 편입했다. 당시 인하대의 3학년 편입 대상은 국내외 4년제 대학 2년 과정 이상 수료 및 졸업예정자 또는 전문대 졸업(예정)자였다. 처음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교육부는 조사를 벌여 편법 편입이 있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조 사장의 인하대 편입 취소 처분을 내리지는 않았다. 대신 편입학 업무 관계자들을 징계하도록 대학 재단에 요구했다.

최근 관련 의혹에 대해 언론 보도가 잇따르자 교육부가 다시 실태조사를 벌이기로 했지만 실효성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편입 관련 서류의 법적 보관 시한이 훨씬 지나 남아 있는 자료가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언론에서 (조 사장 편입학 관련) 의혹 제기를 많이 했고, 사회적 관심도 큰 사안이라 현장 조사를 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조사하기도 전에 실효성 여부를 따지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에서 1998년 편입학 관련 서류들을 다시 검토해 당시 판단과 처분이 적절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또 조 사장이 편입했던 시기에 다른 학생들도 교환학생 과정으로 이수한 학점을 통해 편입할 수 있었는지와 교육부의 ‘편법 편입’ 결론에 따라 징계 처분을 받은 교직원들의 근무 여부 등도 조사 대상이다. 또 인하대가 최근 4년간 편입학 운영을 법령에 맞게 했는지도 함께 점검한다.

인하대 관계자는 “당시 외국 대학과 국내 대학은 학점 체계가 달라 외국 대학 학점 이수자는 대학 심의위원회를 거쳐 학년 자격을 부여받았기에 조 사장의 부정 편입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교육부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05-3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