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다시 터진 대학가 카톡방 성희롱…서울대·고려대 등 남학생 6명 연루

또다시 터진 대학가 카톡방 성희롱…서울대·고려대 등 남학생 6명 연루

입력 2018-05-30 12:31
업데이트 2018-05-30 1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생들이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여학생의 외모를 평가하고 성희롱했다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됐다.
서울대 총학생회 산하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는 서울대·고려대·경희대·경기대 등에 다니는 남학생 6명이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1:1 대화방에서 여학생을 실명으로 언급하면서 음담패설을 하고 성희롱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30일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경희대 재학 중인 남학생 A씨는 자신의 여자친구인 B씨의 사진을 다른 남학생들과 공유하며 성희롱을 일삼았다. A씨는 서울대생인 C씨 등 남학생들과 1:1 대화방에서 언어적 성폭력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고 위원회는 전했다.

이들의 카카오톡 성희롱은 지난해 11월 A씨의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 일부를 우연히 본 피해자 B씨가 가해자 C씨가 속한 서울대 위원회에 제보하면서 드러났다.

위원회는 지난 1월 사건대책위원회 구성 후 증거물을 토대로 사건 경위를 파악했다. A씨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살펴보면 ‘한입만’, ‘핥아 봤다’ 등으로 여성을 음식으로 비유하고, 성관계를 적나라하게 묘사한 정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여성의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공유하기도 했다.

가해자들은 위원회 면담에서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면담에서 단체 대화방이 아닌 1:1 대화방에서 나눈 대화는 비밀이 보장돼야 하고, 1:1 대화의 언어는 둘 사이의 관계와 상황에 따라서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을 덧붙였다고 한다.

한 위원회 관계자는 “20명이 있던 단체 방에서 성희롱으로 분류되는 행위가 1:1 채팅방에서는 ‘존중받아야 할 사생활’로 갑자기 변하지 않는다”며 “1:1이든 단체든 전형적인 ‘카톡 성폭력’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신상정보를 가린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 일부를 공개하고, 가해자들이 속한 각 학교의 성폭력 및 인권침해 관련 기관에 신고할 예정이다.

앞서 2014년과 2016년 국민대. 고려대, 연세대에서도 남학생들이 카톡방에서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희롱한 사실이 드러나 공분이 일어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