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13 판세 분석-영등포구청장 후보] “쇠락한 도심 ‘변화’해야…영등포역 고가부터 철거”

[6·13 판세 분석-영등포구청장 후보] “쇠락한 도심 ‘변화’해야…영등포역 고가부터 철거”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8-05-29 18:00
업데이트 2018-05-29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현일 민주당 후보

“지금의 영등포는 변화해야 합니다. 취임 1년 내에 가시적인 효과를 만들겠습니다.”
이미지 확대
채현일 민주당 후보
채현일 민주당 후보
채현일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최근 조길형 현 구청장의 무소속 출마에도 담담하게 자신이 만들어 나갈 영등포의 미래를 설명했다. 인터뷰 내내 그가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변화’였다. “민주당의 공천 메시지는 변화입니다. 제가 영등포구를 개혁할 수 있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해 공천한 것입니다. 청와대, 국회, 서울시를 모두 아는 3박자 후보로서 복잡하게 얽힌 구정을 제대로 풀어 나가겠습니다. 변화의 동력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구청장이 1년 내에 할 수 있는 게 뭘까. 채 후보는 영등포역 고가차도 철거가 중점 과제 중 하나라고 밝혔다. 고가차도는 영등포동과 문래동 3가를 잇는다. “영등포역 고가차도는 90년대 산업화의 유물입니다. 도시 미관을 해치고, 주변의 상권을 황폐화시키는 측면이 있습니다. 도시계획 전문가들과 논의해 고가차도를 철거하고, 주변 상권을 정비하겠습니다. 지역 내 타임스퀘어처럼 주민들과 관광객이 찾는 랜드마크로 만들겠습니다.”

조길형호(號) 8년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조 후보는 23년간 구의원 4선, 구청장 재선을 지낸 지방자치의 산증인입니다. 현장행정, 복지 부문에서 성과도 냈습니다. 조 후보의 지혜와 경륜을 빌려 쓰겠습니다. 그런데 현재의 영등포는 쇠락한 회색빛 도심이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이제는 새롭게 바꾸고 발전시킬 후보가 필요합니다.”

채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연도 강조했다. “청와대 행정관 시절 문 대통령이 ‘사람이 먼저다’라는 글씨를 써 줬습니다. ‘주민이 먼저다’라는 각오로 정부의 국정 철학이 지방에 뿌리내리게 하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8-05-30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