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소평가 말라” 안절부절 中

“과소평가 말라” 안절부절 中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5-29 22:52
업데이트 2018-05-29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미 구도 재추진에 대응책 고심

“정전협정 당사국”… 참여 의사 피력

한반도 비핵화 논의 과정에서 두 차례 파격적인 북·중 정상회담을 통해 존재감을 과시한 중국이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이 한국과 미국, 북한 3자 구도로 재추진되자 안절부절하며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2차 북·중 회담 이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배후론’을 거론하며 불쾌감을 표출한 뒤 중국의 입지는 더욱 좁아졌다.

급기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국·영문 자매지인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29일 ‘한·미가 중국을 경시해서는 안 되며 중국을 탓해서도 안 된다’는 제하의 공동 사설에서 한반도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강조했다. 관영언론의 이와 같은 발언은 북·미 정상회담 사전 협의를 위해 북측 인사들이 방미 전 비자를 받으려고 베이징을 잇달아 방문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 주목을 끈다.

이 언론들은 “올해 남북 관계가 완화되고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될 때까지만 해도 한국과 서방 언론에서 ‘차이나 패싱(소외)론’이 난무했으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3월과 5월 방중하자 중국이 한반도 문제에서 커다란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최근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강경 발언을 한 뒤 중국이 북한을 선동해 태도를 바꾸게 만들었다는 소문을 한·미 언론이 퍼트려 왔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언 후 북한이 신중하게 나오자 한·미 언론은 중국을 제외한 채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태도 변화에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중국을 배제하려는 ‘차이나 패싱론’은 중국이 한반도 종전선언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지만 중국은 정전협정 체결 당사국”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남·북·미가 추진하고 있는 종전선언에 중국도 참여해야 한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차이나 패싱론’은 한반도에 영구적인 평화가 자리 잡길 반대하는 세력의 주장일 뿐이라며 “중국을 과소평가하면 안 된다”고 결론지었다. 마지막으로 “중국은 북·미 정상회담을 지지해 왔으며 중국의 노력 없이는 북·미 관계가 더욱 허술해질 것이며, 한반도 문제의 중대한 결정에서 중국을 소외시켜서는 안 된다”고 마무리했다.

추이즈잉(崔志英) 상하이 퉁지대 한반도연구센터 주임은 “평화협정과 한반도의 지속적인 안정은 중국 없이 달성할 수 없다”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과정에서 사드를 포함한 추가적인 문제들도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5-3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