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대통령, 임시총리에 IMF 고위 관료 지명… 끝없는 혼돈

伊대통령, 임시총리에 IMF 고위 관료 지명… 끝없는 혼돈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5-28 22:42
업데이트 2018-05-28 2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공지출 삭감 주장 펼치는 인물
콘테, 총리 지명 나흘 만에 사퇴
反EU 재정경제장관 지명 갈등
다시 무정부 상태로
다시 무정부 상태로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지명자가 27일(현지시간) 자신이 제출한 새 내각 구성안에 대해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자 총리 후보직 사퇴를 선언하고 잇다.
로마 로이터 연합뉴스
총선 이후 80일 가까이 정부 구성을 못한 채 표류하던 이탈리아 정국의 무정부 상태가 계속 이어지게 됐다.

주세페 콘테 총리 지명자가 27일(현지시간) 지명 수락 나흘 만에 전격 사퇴함에 따라 초읽기에 들어갔던 정권 출범이 다시 눈앞에서 무산됐다. 콘테 지명자는 이날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이 파올로 사보나 재정경제장관 지명자가 포함된 자신의 새 정부 구성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자 이에 반발해 사퇴했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28일 국제통화기금(IMF)의 고위 관료 출신인 카를로 코타렐리(64)를 과도 중립 내각을 이끌 임시 총리로 지명했다. 코타렐리 지명자는 공공 지출 삭감을 주장하는 인물로 복지 확충, 세금 삭감 등 재정 확대 정책을 주장하는 포퓰리즘 연정과 정반대되는 철학을 가졌다.

이로써 지난 3월 총선 이후, 콘테 총리 후보의 지명으로 봉합되는 듯했던 연립정부 구성이 다시 물거품으로 돌아갔다. ‘오성 운동’과 ‘극우정당 동맹’ 등 선거에서 승리한 극우 포퓰리즘 정당들이 반발하며 조기 총선을 요구하고 나서 이탈리아 정국이 혼란의 소용돌이에 빠져들게 됐다.

BBC는 28일 “오성 운동의 루이지 디마이오 대표가 ‘마타렐라 대통령이 제도적 위기를 야기했다’면서 대통령의 탄핵을 거론했다”고 전했다.

마타렐라 대통령실은 “콘테 총리 지명자가 정부 구성 권한을 포기했다”고 강조했다. 콘테 지명자도 이날 마타렐라 대통령을 면담한 직후 대통령궁을 떠나면서 기자들에게 “‘변화의 정부’를 구성하기 위해 부여받은 권한을 포기한다”고 밝혔다.

사보나 재정경제장관 지명자의 유럽연합(EU)에 대한 입장이 갈등의 빌미가 됐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사보나 지명자가 EU 통화권 탈퇴 등 강력한 반(反)EU 입장을 지니고 있는 것을 문제삼았다. 굳건한 EU 신봉자이며 중도 좌파 민주당 집권 때 국가수반으로 선출된 마타렐라 대통령은 “사보나를 이탈리아 경제를 총괄하는 자리에 임명하면 시장과 주변국의 불안이 걷잡을 수 없이 증폭될 것”으로 우려했다.

재정경제장관 후보로 천거된 사보나는 산업부 장관, 이탈리아 중앙은행 고위직 등을 역임한 경제학자이며 EU와 유로화, EU의 주축인 독일에 적대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인사로 유명하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05-29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