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민정 “2차 남북정상회담, 청와대도 극소수만 알아”

고민정 “2차 남북정상회담, 청와대도 극소수만 알아”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5-28 13:15
업데이트 2018-05-28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28일 청와대 소셜라이브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서 지난 26일 개최된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청와대에서도 극소수 직원만 알 정도로 철저한 보안 속에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28일 청와대 소셜라이브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서 지난 26일 개최된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청와대에서도 극소수 직원만 알 정도로 철저한 보안 속에 진행됐다고 전했다. 2018.5.28 청와대 유튜브 캡처
고 부대변인은 28일 청와대 소셜라이브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나와 2차 남북정상회담에 얽힌 뒷이야기를 전했다.

고 부대변인은 “청와대 직원들은 일주일 내내 일하지만 웬만하면 토요일은 쉰다”면서 “그런데 26일에는 청와대 극소수 직원들이 나와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했고, 극소수는 사무실에 출근해 상황을 예의주시했다”고 말했다.

고 부대변인조차 당일 오후 7시 50분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 브리핑으로 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알렸을 때까지 아무 것도 모르고 있었다고 한다.

고 부대변인은 “저는 사실 집에 있었다”면서 “윤 수석 브리핑을 보고 그 때 알았다. 저조차도 어리둥절했고 8시 뉴스를 방송하는 방송국들도 분주하고 경황 없는 모습이었다”며 놀라움을 전했다.

고 부대변인은 지난 27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직접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것과 관련 사전 조율 없이 즉석에서 진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고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늘 기자들의 질문에 직접 답하겠다고 해서 어제 질의응답도 즉석에서 성사된 것”이라면서 “문 대통령을 그 전부터 마크했던 기자들이 많아 (문 대통령이) 어려운 존재라는 느낌이 없었을 것이다. 그만큼 가까운 사람이라는 느낌이 있다. 청와대는 격의 없는 정부이고 소통하는 이미지”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