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 파괴 의혹에 유령주식 배당 오류에···엎친데 덮친 삼성

노조 파괴 의혹에 유령주식 배당 오류에···엎친데 덮친 삼성

나상현 기자
입력 2018-05-28 11:27
업데이트 2018-05-28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조 파괴 의혹’ 박상범 전 삼성전자서비스 대표 피의자 소환

‘삼성증권 배당 오류 사건’ 삼성증권 본사 압수수색

삼성노조 와해 공작, 속칭 ‘그린화 작업’ 수사를 진행 중인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 전직 대표이사를 전격 소환했다. 앞서 지난 24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삼성전자 본사 경영지원실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점점 ‘윗선’으로 칼끝을 옮겨가고 있다.
이미지 확대
28일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박상범 전 삼성전자서비스 대표가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 2018.5.28  연합뉴스
28일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박상범 전 삼성전자서비스 대표가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 2018.5.28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28일 오전 박상범 전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부사장급)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45분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노조 와해 최종 책임자가 누구냐’, ‘미래전략실에 보고했나’, ‘염호석 시신 탈취 관련 경찰과 소통했냐’는 등 취재진 질문에 “조사 잘 받도록 하겠다”라고만 밝힌 뒤 조사실로 향했다.

삼성전자 CS환경센터장(전무급) 경력이 있는 박 전 대표는 2013년 4월부터 2016년 3월까지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를 지내며 노조 와해공작을 실행하고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 전 대표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서비스 간의 실질적인 연결고리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5일 구속된 최평석 삼성전자서비스 전무도 삼성전자 본사에 노조 파괴 공작 실적을 정기적으로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삼성증권 유령주식 배당 오류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문성인 부장검사)은 이날 삼성증권 본사 및 지점 4곳에 수사관 20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유령주식 501만주를 매도 주문한 직원 21명을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중 5명은 매도를 시도했지만, 거래가 성사되지 않아 실패했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