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북미정상회담은 北·美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 확인”

문 대통령 “북미정상회담은 北·美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 확인”

입력 2018-05-27 11:15
업데이트 2018-05-27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북미 간 회담을 하고 실무협상을 한다는 것은 미국에서도 북한의 의지를 확인한 것이 아니냐고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8.5.27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폐기(CVID)를 언급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고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선 제가 거듭 말씀을 드렸었다”며 이렇게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미 간에 회담을 하게 되면 그 점에 대해선 상대의 의지를 확인한 후 회담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며 “확인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다면 실무협상 과정에서 다시 분명하게 확인하게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논의된 내용들은 이미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그제(25일) 오후 일체의 형식 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 왔고 저는 흔쾌히 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북측 판문각 회담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북측 판문각 회담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제가 하고 있는 모든 노력은 한편으로는 남북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것”이라며 “저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미국, 북한 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미 3국 정상회담의 핫라인 통화를 하는 것이 어떻느냐‘는 질문에는 “핫라인 통화는 즉각 전화를 받을 수 있는 통신 회선이 구축이 돼야 한다”며 “남북 간에는 최근에 개설이 됐고 앞으로 북미 간에도 구축이 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다만 “남북미 3국간에 핫라인 통화를 개설할 정도까지 가려면 사전에 남북미 3자간의 정상회담부터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북측 판문각에서 만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북측 판문각에서 만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또 전날 정상회담 논의 내용을 당일 발표하지 못한 데 대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통적으로 갖고 계실 의문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어제 논의한 내용을 바로 발표하지 않고 오늘 이렇게 발표를 하게 된 것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측의 형편 때문에 오늘(27일) 논의된 내용을 보도할 수 있다고 하면서 우리도 오늘 발표해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을 했다”며 “그래서 어제 회담 사실만 먼저 알리고 논의한 내용은 오늘 이렇게 따로 발표하게 됐다는 점에 대해 언론에게 양해 말씀을 구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