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룸 드디어 지로 디탈리아 우승, 3대 그랜드 투어 석권 ‘기염’

프룸 드디어 지로 디탈리아 우승, 3대 그랜드 투어 석권 ‘기염’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5-27 10:21
업데이트 2018-05-27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리스 프룸(34·영국)이 3대 그랜드 로드 투어 가운데 우승하지 못한 지로 디탈리아 제패를 사실상 확정했다.

네 차례나 투르 드 프랑스를 우승했던 프룸은 27일(이하 현지시간)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의 수사~체르비니아(214㎞)에서 펼쳐진 대회 20구간 레이스에서 디펜딩 챔피언 톰 두물랭(네덜란드)의 막판 불꽃 튀는 추격을 46초 차로 따돌리고 종합 선두를 지켰다. 이로써 그는 로마에 입성하는 마지막 21구간을 남겨두고 사실상 우승을 확정했다. 로드 투어의 마지막 구간에서는 선두를 추월하지 않고 함께 축하하고 위로하는 프로세션 레이스가 펼쳐지기 때문에 프룸이 특별한 사고나 고장을 일으키지 않으면 우승한다.

이로써 프룸은 창설 101주년인 대회를 처음 제패한 영국 선수로 이름을 올린다. 또 지난해 투르 드 프랑스, 뷰엘타 아 에스파냐에 이어 3대 그랜드 투어를 잇따라 제패하게 됐다. 지금까지 한 선수가 3대 투어를 석권한 것으로는 에디 메르크, 베르나르 이놀트 등에 이어 그가 일곱 번째가 된다.
체르비니아 EPA 연합뉴스
체르비니아 EPA 연합뉴스
그의 우승은 극적이었다. 지난 2주 동안 부상 때문에 몸상태가 최악이었고 며칠 전만 해도 우승 예상 권에 들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다 지난 25일 19구간에서 종합 4위로 뛰어올라 단숨에 우승권에 들었다. 이날 레이스에 앞서 그는 두물랭보다 40초 빨랐는데 6㎞ 지점부터 두물랭과 치고받는 추격전을 벌였다. 영국 BBC는 쥐와 고양이처럼 쫓고 쫓겼다고 표현했다. 저유명한 마터호른 봉우리가 바라 보이는 마글리아 로사에서 프룸이 다시 선두를 되찾아 끝까지 지켰고 결국 둘의 격차를 46초로 늘렸다.

미켈 니에베(스페인)는 자신의 34회 생일을 맞아 산악 지형이 시작하는 32㎞ 지점부터 치고 나가 로베르트 게싱(네덜란드)을 2분 17초 차로 따돌리고 구간 우승을 차지했다.

프룸은 “모두가 어제 그렇게 힘든 하루를 보내 누구도 어디든 갈 수 있는 여분의 다리 힘이 없었는데”라고 말한 뒤 “3주 동안 힘든 일을 보상받을 수 있게 돼 고맙다. 동료들이 믿어준 덕분”이라고 말했다. 두물랭은 “할 수 있는 모든 걸 하려 했는데 프룸이 더 나은 라이더였다. 오늘 지쳤으며 다리 힘이 더 남아 있다고 확신하지 못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해내지 못한 것을 후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