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문가들 “외교적 모멘텀 지속” 평가

전문가들 “외교적 모멘텀 지속” 평가

입력 2018-05-26 23:59
업데이트 2018-05-26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대통령, 전쟁으로부터 한국민 안전위해 단호하게 행동”“한미, 대북 협상에서 공동 입장 중요”…한미 공조 주문도

북미 정상회담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전격적으로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한 데 대해 전문가들은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외교적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한 만남으로 평가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주문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두번째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두번째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하기 앞서 백두산 그림 앞에서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5.26 청와대 제공
영국 셰필드 대학 한일연구소의 마커스 벨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최근의 후퇴(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취소)에도 불구하고 외교적 모멘텀을 계속해서 유지하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워싱턴DC의 중도 성향 안보 전문 싱크탱크인 ‘스팀슨 센터(Stimson Center)’의 제니 타운 연구원은 “김 위원장과 뚝딱 회담할 수 있는 문 대통령의 능력은 ‘백 채널 외교’(back-channel diplomacy)에 대한 남북 지도자의 의지를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면서 “남북 정상은 직접 소통과 짧은 공지에도 만날 수 있을 정도로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과학자연맹(FAS)의 군사 분석가인 애덤 마운트는 워싱턴포스트(WP)에 “문 대통령은 전쟁으로부터 한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운트는 “미국의 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도 이 같은 목표를 가져야 한다”면서도 “문 대통령은 필요하면 판문점 선언에 의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북한의 한미 간 균열 의도를 염두에 둔 듯 “한미는 김 위원장이 외교적 트랙을 분리(이간질)하지 못하도록 함께 해야 한다”면서 “한미가 (대북) 협상에서 공동의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