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2차 남북회담 불투명한 깜짝쇼”…바른미래 ‘신중’

한국당 “2차 남북회담 불투명한 깜짝쇼”…바른미래 ‘신중’

입력 2018-05-26 21:29
업데이트 2018-05-26 2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2차 남북정상회담을 전격 개최한 것에 대해 보수야당은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21일 국회에서열린 자유한국당 원내정략 수립을 위한 중진의원-상임.특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김무성 북핵폐기 특별위원장이 발언을 하고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21일 국회에서열린 자유한국당 원내정략 수립을 위한 중진의원-상임.특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김무성 북핵폐기 특별위원장이 발언을 하고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은 “투명하지 못한 깜짝쇼식의 정상회담”이라고 비평했고 바른미래당은 “내일 문 대통령의 (회담 결과) 발표를 들어보고 판단하겠다”며 신중한 태도였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를 고려할 때 문 대통령의 노력을 마냥 비판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정상회담을 국민에게 사전에 알리지도 않고 갑작스럽게 깜짝쇼로 진행하는 것이 한반도 평화와 북핵폐기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했던 주요 이유 중 하나로 문 대통령의 중재가 투명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또다시 동맹과 충분한 협의도 없이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한 것도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김무성 당 북핵폐기추진특위 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에게 모든 것을 투명하게 알려야지 정상회담을 비밀리에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다만 이날 정상회담이 성사된 것과 관련해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표 이후에 문 대통령이 만남을 제안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잘 되기를 바라고, 정상회담과 관련한 청와대의 발표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유의동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일 문 대통령의 발표를 들어봐야 할 것 같다”면서 “갑작스러운 남북 정상의 두 번째 회담이 스스럼없는 관계에서 나온 만남인지, 오늘 만나지 않으면 안 될 절박함에서 나온 만남인지 현재로서는 알 길이 없다”고 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다만 북한의 비핵화가 대화를 통해 이뤄질 수 있다는 국민의 바람이 너무 순진한 바람이 아니기를 기대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