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SJ “트럼프, 내주 초 대북 제재 수십 가지 추가 검토”

WSJ “트럼프, 내주 초 대북 제재 수십 가지 추가 검토”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5-25 23:02
업데이트 2018-05-25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권투선수 자세로 北도발 대응 준비, 최고 수준 경계 태세… 압박 작전 계속”

미국 국방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취소를 선언한 직후 “북한의 어떠한 도발적 행동에도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24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 합동참모본부의 케네스 매켄지 중장은 이날 국방부 브리핑에서 “우리는 권투선수와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매켄지 중장은 “우리는 앞으로 며칠간 상황이 어떻게 굴러가는지 지켜볼 것이며 만일 어떠한 도발적 행동이 (북한으로부터) 일어난다면 단연코 우리의 동맹국들 및 역내 파트너들과 협력하며 그에 대해 준비태세를 갖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북한에 대해 매우 높은 경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매켄지 중장은 “북·미 정상회담 취소 자체가 경계태세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켄지 중장은 경계태세의 추가 상향조정 여부에 대해 “(도발의) 조짐이 있지 않는 한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들(북한)이 과거부터 예측 불가능했기 때문에 우리는 한반도 상황에 대해 항상 높은 수준의 경계태세를 유지해 왔다”고 밝혔다. 데이나 화이트 국방부 대변인도 “우리는 경계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우리의 태세는 변하지 않았다. 이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면서 “최대 압박 작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한·미 외교당국 수장들은 전화 통화를 갖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의 배경과 미측 입장을 상세히 설명했으며 “북한과의 대화 지속에 대한 분명한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아쉬움과 유감을 표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도 계속 대화의 문을 열어 두겠다는 의지를 직접 표명하고 있는 만큼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기회를 계속 살려 나가기 위해 한·미 양국이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자”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은 철저한 한·미 공조하에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양국 장관 간 수시 소통을 포함, 각급에서 양국 간 계속 긴밀히 협의·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트럼프 정부가 대북 추가 제재를 검토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보도했다. 정부 관계자는 WSJ에 트럼프 정부가 다음 주초 수십 가지의 새로운 제재 부과를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추가 제재는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언에서도 감지됐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도 의회 청문회에서 새로운 대북 제재 논의를 진행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CNN은 전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5-26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