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건설적 대화와 행위 선택하길 기다린다”

트럼프 “김정은 건설적 대화와 행위 선택하길 기다린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5-25 09:58
업데이트 2018-05-25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회담 취소 결정 후 백악관 행사에 참석해 발언“자신과 주민 위해 올바른 일 선택하길…그렇지 않으면 최대압박 지속”“남북한 밝고 아름다운 미래는 핵무기 위협 제거될 때만 가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및 비핵화와 관련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자신뿐 아니라 북한 주민을 위해 궁극적으로 올바른 일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로이터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 취소를 발표한 후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북한의 최근 발언에 기초해서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종결’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남북한을 포함한 모든 한국민은 조화롭고 번영되며 평화롭게 함께 살 자격이 있다”며 “밝고 아름다운 미래는 핵무기 위협이 제거될 때만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김정은 (위원장)이 건설적인 대화와 행위에 나서는 것을 선택할 때를 나는 기다리고 있다”며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매우 강력한 제재, 최대의 압박 작전이 지속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북한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것들이 일어나길 바란다”며 “북한이 비핵화의 길을 따르고 국제사회의 일원이 됨으로써 수십 년에 걸친 가난과 탄압을 끝낼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무슨 일이 일어나든 우리는 미국의 안전과 안보를 놓고 절대로 타협하진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국방비 증대를 통해 세계 최강의 군사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최강의 군은 준비돼 있고, 한국과 일본은 북한의 어리석고 무모한 행위뿐 아니라 어떠한 재정적인 부담도 기꺼이 질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과의 모든 일이 잘 되고,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거나 추후에 열릴 가능성을 포함한 많은 일이 일어나길 희망한다”면서 “아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그것을 바르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