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루킹 ‘대선 전 댓글작업’ 자료보존 완료…조작규모 밝혀지나

드루킹 ‘대선 전 댓글작업’ 자료보존 완료…조작규모 밝혀지나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5-25 09:52
업데이트 2018-05-25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네이버·다음·네이트서 자료 넘겨받아 분석 예정대선 전부터 ‘킹크랩’ 이용한 매크로 댓글조작 있었는지가 관건

포털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작년 대선 이전 시기부터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 일당이 댓글 작업한 인터넷 기사 자료를 확보해 곧 본격적인 분석에 나설 방침이다.

25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수사팀은 드루킹 일당이 대선 7개월 전인 2016년 10월부터 대선 당일인 작년 5월 9일까지 댓글 작업을 한 기사 링크(URL) 1만9천여건의 보존조치를 완료했다.

앞서 경찰은 이달 초 드루킹 측근 김모(필명 ‘초뽀’)씨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이동식 저장장치(USB)에서 2016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댓글 작업이 이뤄진 포털 기사 URL 9만여건 관련 자료를 확인했다.

이 가운데 1만9천여건은 대선 전부터 당일까지 댓글 작업이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드루킹 일당이 대선을 앞두고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불법 여론조작을 벌였는지 규명하는 데 핵심 자료로 여겨진다.

경찰은 댓글조작에 관여한 드루킹의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이 댓글 삭제 등 증거인멸을 시도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해당 기사들이 실린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를 상대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해 자료보존에 나섰다.

보존조치가 완료된 만큼 추가로 증거가 인멸될 가능성은 차단됐다.

경찰은 이들 기사 댓글에도 매크로와 같은 비정상적 수단이 사용돼 추천 수가 조작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다만 포털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분석하려면 일단 경찰 자체 데이터베이스(DB)에 다시 업로드하는 절차가 필요하고, 자료 분량이 적지 않은 터라 실질적인 분석 착수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자체 구축한 매크로 기능 구현 서버 ‘킹크랩’을 이용해 대선 전부터 불법 댓글조작을 하지 않았나 의심하고 있다.

댓글 작업 시작점으로 확인된 2016년 10월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진 시기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조기대선 가능성 등을 고려해 당시부터 특정 정치인의 유불리를 노려 조직적으로 댓글 작업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드루킹의 핵심 공범인 박모(30, 필명 ‘서유기’)씨는 검찰에서 “대선 전부터 킹크랩을 구축해 댓글 작업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대선 전 킹크랩을 이용한 댓글조작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이 매크로 조작 사실을 알았거나 이를 지시 또는 요청했는지에 대해서도 관련 증거와 진술 확보를 통해 계속 수사할 방침이다.

다만 경공모 회원들이 이미 외국 서버에서 킹크랩 관련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알려져 경찰이 최종적으로 킹크랩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킹크랩이 실제로 댓글조작에 사용 가능한 수준이었는지도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경공모 사정을 아는 한 관계자는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서 대선 당시에는 킹크랩을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그전에 테스트 차원에서 킹크랩을 한번 돌렸는데 오류율이 너무 높아 사용하지 못했다고 들었다”고 주장했다.

킹크랩 자료가 없어도 그간 확보한 기사 댓글에서 기계적 수단을 쓴 추천 수 조작이 추가로 확인되면 업무방해 혐의 적용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