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명균, 북미회담 취소에 “정부가 할수 있는 노력 계속해 나가겠다”

조명균, 북미회담 취소에 “정부가 할수 있는 노력 계속해 나가겠다”

입력 2018-05-25 08:17
업데이트 2018-05-25 0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 다음날인 25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전격 취소한 16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점심식사를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전격 취소한 16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점심식사를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 장관은 이날 오전 7시50분쯤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며 남북관계 전망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아침 관저회의에서 밝혔듯이 판문점 선언을 이행해나가고 한반도 비핵화 평화정착을 해나가는 그런 진심은 그대로 다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답했다.

남북고위급회담을 계속 추진하는지에 대해선 “구체적인 사안을 일일이 말씀드리기 어렵고 기본적인 입장 그런 입장에서 전체적으로 한번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 종료일인 이날 이후 남북고위급회담를 포함한 남북대화가 재개될 것으로 관측한 바 있다. 하지만 북미정상회담이 돌연 취소되면서 예측이 어려워졌다.

조 장관은 북미정상회담 취소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서한에서 밝혔고 그 뒤에 다른 계기에 밝힌 게 있기 때문에 일단 그걸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전체적으로 좀 더 파악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