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회담 취소한 트럼프, ‘대북 군사 액션’ 시사

북미회담 취소한 트럼프, ‘대북 군사 액션’ 시사

입력 2018-05-25 07:57
업데이트 2018-05-25 0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각) 미·북 정상회담을 취소한 후 대북 군사행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미지 확대
편지 한 통으로 불발된 북미정상회담
편지 한 통으로 불발된 북미정상회담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다음달 12일 예정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취소를 통보했다. 2018.5.24 AF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금융 규제 완화 관련 법안에 서명하기에 앞서 6월 12일로 예정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취소한 얘기부터 꺼냈다. 그는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합동참모본부와 이야기했다”며 “필요하다면,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최근 더 강화된 우리 군이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작전을 펼 경우 한국과 일본이 비용을 분담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그는 “한국과 일본과 이야기했다”며 “북한이 어리석고 무모한 행동을 한다면 한국과 일본은 준비가 돼 있을뿐 아니라, 불행한 상황이 불가피하게 벌어진다면 작전 중 미국에 생겨날 비용, 재정적 비용의 상당 부분을 기꺼이 떠맡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인과 한국인 모두 화합과 번영, 평화 속에서 함께 살 수 있어야 한다”며 “핵무기 위협이 제거될 때만 그런 밝고 아름다운 미래가 펼쳐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김정은이 혹시라도 건설적인 대화와 행동에 나서기로 선택하면 나는 기다리고 있다”며 “그사이에 우리의 매우 강력한 제재, 지금까지 부과된 가장 강력한 제재와 최대 압박 캠페인이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의 국방력이 더 강화됐다고 또 언급했다. 그는 “무슨 일이 일어나든, 우리가 뭘 하든, 미국의 안전을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군은 최근 강화됐고 역대 최강 수준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올해 미국 국방예산이 7000억달러, 내년 예산이 7160억달러라고 언급하며 “북한과 모든 일이 잘 되길 바란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할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그는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며 “기존 정상회담이 열릴 수도 있고 나중에 다른 정상회담이 열릴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제대로 해야 한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취소로 전쟁 위험이 커졌냐’는 취재진의 질문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만 답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