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최고지도자 ‘7대 핵합의 조건’ 유럽에 최후통첩

이란 최고지도자 ‘7대 핵합의 조건’ 유럽에 최후통첩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5-24 18:18
업데이트 2018-05-24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가 유럽에 7개의 핵합의 유지 조건을 제시하고, 이에 불응하면 핵 활동에 돌입하겠다고 최후통첩했다. 23일(현지시간) 알자지라 등에 따르면 하메네이는 이날 이란의 모처에서 이란 정부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그간 미국은 수차례 핵합의를 위반했다. 하지만 유럽은 침묵했다”고 비판하고 “유럽은 그 침묵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 EPA 연합뉴스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
EPA 연합뉴스
●“핵합의 쓸모없다면 핵 활동 재개할 것”

하메네이는 그러면서 유럽에 미국의 일방적 합의 파기에 대한 해법 제시, 이란의 미사일 개발에 불개입, 이란의 역내 정책에 대한 문제 제기 중단,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포함해 이란에 대한 모든 종류의 제재에 반대, 이란의 석유 완전 판매 보장, 미국의 제재로 인한 석유 수출 손실 보전, 이란과 유럽 은행의 거래 보장 등 7개 조건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했다.

하메네이는 “만약 유럽 각국이 우리의 요구에 답하지 않고 시간을 끌면 이란은 핵 활동을 재개할 권리가 있다”면서 “핵합의가 쓸모없다고 판단하면 우리는 핵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3개국(영국, 프랑스, 독일)과 문제는 없지만, 경험에 비춰 볼 때 이들을 믿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美, ‘톰과 제리’의 톰처럼 또 패배할 것”

하메네이의 이날 발언은 지난 21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2개 조건을 포함한 새 핵합의를 제시한 이후 나온 하메네이의 첫 공식 반응이다.

하메네이는 이와 관련, 미국의 만화영화 ‘톰과 제리’를 인용해 핵합의를 둘러싼 대결에서 미국이 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은 이슬람 공화국을 공격하려고 그동안 정치·경제·군사적이고 선동적인 다양한 시도를 했다”며 그러나 “이 모든 계략은 실패했다. ‘톰과 제리’의 유명한 고양이(톰)처럼 그들은 또 패배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신 기자 xin@seoul.kr
2018-05-25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