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자문 관둔 태영호 “제빵집·세탁소 차릴 것”

국정원 자문 관둔 태영호 “제빵집·세탁소 차릴 것”

입력 2018-05-24 20:35
업데이트 2018-05-24 2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위원에서 사퇴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남북관계가 막혀 있는 현 시점에서 내가 국정원 산하 소속기관에 계속 남아 있으면 북한이 계속 물고 늘어질 것”이라며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아 사퇴했다고 밝혔다. 태 전 공사는 정부에 기대지 않고 가족들과 제빵집이나 세탁소를 하면서 스스로 힘으로 살 것이라며 앞으로의 계획도 언급했다.
이미지 확대
애국가 부르는 태영호 전 공사
애국가 부르는 태영호 전 공사 태영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전 영국주재 북한공사)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17 올해의 인권상 시상식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2017.12.11 뉴스1
태 전 공사는 24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나의 활동이 남북대화 진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은 지난 16일 예정된 남북고위금회담을 갑자기 일방적으로 취소하면서 그 이유로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 훈련’과 자서전을 출간하고 북한 정권을 비판하는 국회 강연을 한 태 전 공사의 활동을 언급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은 내가 국정원 산하기관에서 활동하는 점을 걸고 들면서 특단의 대책을 취하라고 했다”면서 “북한외교관으로 오랫동안 살아온 나로서는 북한의 이런 위협 공갈은 단순한 위협이 아니라 내가 연구원에서 계속 일하는 한 고위급회담은 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들렸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정부나 연구원으로부터 사퇴 압력은 전혀 없었다”면서도 “누구도 나에게 말하는 사람은 없었지만 내가 옆에서 보기에도 연구원 상급자들이 나 때문에 어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 말대로 ‘자력갱생’을 하겠다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아내도 직장에 다니고 애들은 알바(아르바이트)도 하면서 평범한 탈북민들처럼 제힘으로 살려고 한다”면서 “한국으로 올 때 제빵집이나 세탁소 같은 것을 운영해 우리 힘으로 살자고 결심하고 제빵 관련 책을 한 박스 사 가지고 왔다. 정부에 기대 살려고 애초부터 계획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