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신 기자가 본 북한 원산 “발전하는 새로운 기상을 느껴”

외신 기자가 본 북한 원산 “발전하는 새로운 기상을 느껴”

입력 2018-05-24 13:47
업데이트 2018-05-24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참관차 방북한 중국 관영 신화통신의 기자들이 경유지인 원산의 경제 발전상을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미지 확대
북한 안내원이 23일 정부 수송기편으로 북한 강원도 원산 갈마비행장에 도착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공동취재단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북한 안내원이 23일 정부 수송기편으로 북한 강원도 원산 갈마비행장에 도착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남측 공동취재단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22일 고려항공 전세기 편으로 베이징(北京)에서 원산에 도착한 신화통신 기자들은 교통, 건설, 관광,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발전하는 북한의 새로운 기운’을 느꼈다면서, 정책 전환을 통해 경제발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북한의 강한 의지가 보였다고 24일 보도했다.

이들은 “원산 갈마 비행장에는 새로 지은 터미널과 관제탑이 잘 갖춰져 있고 셔틀버스와 수하물도 제때 도착해 수속이 원활하게 이뤄졌다”며 “검역과 입국 심사, 세관, 공항 요원들의 외국어 서비스가 훌륭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했다.

이들에 따르면 원산 공항과 시내를 잇는 도로는 잘 정비돼 있었고 해변 모래사장이 넓게 펼쳐진 가운데 광대한 호텔 건설 용지도 목격됐다. 여러 높은 건물과 리조트 등은 초기 공사 단계였고, 북한 각지에서 온 관광객도 눈에 띄었다.
이미지 확대
민간위성업체 디지털글로브가 23일 촬영한 위성사진으로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핵실험장 모습이 보인다. 연합뉴스
민간위성업체 디지털글로브가 23일 촬영한 위성사진으로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핵실험장 모습이 보인다.
연합뉴스
원산 호텔에서도 로비의 커피숍을 포함해 호텔 내 레스토랑 등이 서구식 메뉴를 갖추고 있었다.

이들 기자는 북한이 올해 수개월 동안 경제 정책을 발표하고 생산 목표도 정했다면서, 노동신문 등 북한 관련 매체에서도 기업 기술 혁신과 과학연구 관련 부처의 연구 성과를 소개하는 기사가 부쩍 늘었다고 전했다.

또한, 북한 사리원 방직공장이 과학기술을 접목해 생산 과정을 혁신했고, 청정에너지연구소가 태양열과 풍력을 이용해 성과를 뒀다면서 삼지연 지역을 단장하고 강계 스키장도 개장해 손님을 맞고 있다고 소개했다.

신화통신은 “이러한 성과는 북한이 최근 경제발전에 총력을 다하는 모습과 왕성한 활기를 보여주는 축소판”이라고 평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