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정상 22일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

한·미 정상 22일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5-18 22:50
업데이트 2018-05-19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北 비핵화·밝은 미래 보장 방안 논의”

냉각된 북미·남북관계 풀 해법 마련 기대
文대통령 방미 전 핫라인 통화 여부 주목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을 한다. 양 정상 간 내밀한 대화를 통해 북한의 강경 발언으로 냉각된 비핵화 국면과 북·미, 남북 관계를 풀 해법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이 취임한 후 한·미 정상회담은 이번이 4번째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18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행할 경우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신속하고 완전한 비핵화에 나서면 미 민간 기업을 통해 파격적 경제 보상을 하고 체제를 보장하는 이른바 ‘트럼프 모델’이 이 자리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확대회담도 있지만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 목적은 두 정상 간 단독회담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이 정상회담에서 나눈 교감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하는 게 북·미 회담의 성공을 위해서도 굉장히 긴요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저녁 워싱턴에 도착해 영빈관에서 1박을 한 뒤 다음날인 22일 오전 트럼프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인사들과 접견할 예정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단독회담을 한 뒤 자리를 옮겨 확대회담을 겸한 업무오찬을 한다. 정상회담 후에는 ‘조·미 수호 통상조약’ 체결 136주년을 기념해 주미 대한제국 공사관을 방문한다. 박정양 대한제국 초대공사와 공사관인 이상재·장봉환의 후손도 만난다. 문 대통령은 모든 일정을 마치고 한국시간으로 24일 이른 새벽 귀국한다.

문 대통령의 방미 전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가 이뤄질지도 주목된다. 앞서 청와대는 한·미 정상회담 때 한국이 파악한 북한의 입장을 전달하고 나서 미국의 입장을 북한에도 전해 양측을 중재하겠다고 밝혔다. 북·미를 중재하려면 우선 한·미 정상회담 전 남북 고위급 회담을 연기하고 북·미 정상회담의 취소 가능성을 내비친 북한의 진의를 파악해야 한다.

청와대는 이번 주말 국정원 등 북한과 대화할 수 있는 여러 채널을 가동해 타협점을 모색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주말쯤 직접 남북 정상 핫라인 채널을 가동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한이 남북 고위급 회담이 무산된 책임을 남측으로 돌리며 연이틀 강도 높은 비난 공세를 이어 가고 있는 데 대해 “지켜보겠다는 말씀밖에 드릴게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통일부 주최로 카자흐스탄에서 열린 국제 학술대회에서 북한의 ‘통일교육원’ 정기풍 소장은 “판문점 선언 이행에 역행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판문점 선언의 ‘적대 행위 전면 중지’ 조항을 말한 것으로 보인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5-19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