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창진 “노조 제명, 노-노 갈등으로 초점 흐려져선 안돼”

박창진 “노조 제명, 노-노 갈등으로 초점 흐려져선 안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5-18 11:21
업데이트 2018-05-18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창진 사무장, 땅콩 가져와 봐’ 승객도 있어”

최근 대한항공 노조가 박창진 사무장을 노조에서 제명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박창진 사무장이 “노-노 갈등으로 번져 현 경영진 개선 요구라는 초점이 흐려져선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이 12일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조양호 일가 퇴진과 갑질 근절을 위한 2차 촛불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8.5.12  뉴스1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이 12일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조양호 일가 퇴진과 갑질 근절을 위한 2차 촛불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8.5.12
뉴스1
박창진 사무장은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진행자가 최근 대한항공 노조가 박창진 사무장을 제명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묻자 “상당히 안타깝다. 직원들이 단결해서 현 경영진에 대해 개선 요구가 이뤄져야 하는데 왜 제가 제명 대상이 됐는지 의문스럽다”면서 “현 사태에서 (노-노 갈등으로) 초점이 흐려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온라인 메신저 단체채팅방에서 제보하는 수준을 넘어 연대를 확대할 뜻을 전했다. 박창진 사무장은 “차후에 연대의 방식을 단톡방 수준이 아닌 조직을 형성해 나갈 생각”이라면서 “조만간 조직이 구성되면 어느 정도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박창진 사무장은 조양호 한진그룹 총수 일가를 비판하기 위해 서울 광화문에 모였던 대한항공 직원들의 촛불집회에 사측 직원들이 채증을 목적으로 위장 참여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박창진 사무장이 사회를 봤던 이 집회에서 대한항공 직원들 대부분 가면을 쓰고 참여했다.

박창진 사무장은 한 언론사 기자로부터 들은 이야기라면서 “예전에 대한항공을 담당했던 기자가 집회 현장을 취재하러 갔다가 옆에서 가면을 쓰고 있던 분이 인사를 하길래 ‘누구시냐’ 했더니 ‘대한항공 홍보팀에 있던 ○○입니다, △△입니다’ 했다고 한다”면서 “‘집회 참여하러 오셨냐’고 물었더니 ‘제가 시위하러 왔겠습니까’라고 얘기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즉 회사 측에서 사측 직원을 집회에 보내 집회에 참가한 이들이 누군지, 집회가 어떤 분위기인지 알아보려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진행자가 ‘요즘 승객들이 많이 알아보지 않냐’고 묻자 박창진 사무장은 “많이들 알아보신다”면서 “많은 응원과 감사의 표시 같은 것을 받을 때도 있지만, ‘박창진 사무장, 땅콩 하나 가져와봐’라는 분들도 있다”고 전했다. 물론 그런 사람들이 많지는 않고 ‘1만명 중에 1명’ 정도라고는 했지만 박창진 사무장은 “대한항공 사태가 가십거리로 회자되다보니 본질을 벗어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가슴이 찢어지는 듯하다”며 안타까운 심경을 밝혔다.

박창진 사무장은 “모두가 불의한 일들에 견제 세력이 되고 개입을 한다면 차후 똑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는 개선의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불행한 상황에 더 용기낼 수 있고, 그 용기가 서로에게 칭송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인터뷰를 마쳤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