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비오 신부 모욕한 전두환 집에 벼락…하늘도 아는구나”

“조비오 신부 모욕한 전두환 집에 벼락…하늘도 아는구나”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5-18 11:09
업데이트 2018-05-18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
전두환 전 대통령의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
5.18 민주화운동 38주년이 되는 오늘 5.18기념재단 박석무 전 이사장은 “제대로 된 진상 조사가 무엇보다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헬기 사격과 전투기 출격 대기에 대한 진상 조사, 미수습 시신 발굴작업, 당시 성폭력 피해 증언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발포 명령을 내렸는지, 지휘 체제에 대한 규명이 시급하다고 박 전 이사장은 말했다. 5.18 당시 계엄 하에서 최고 권력자였던 보안사령관 전두환씨는 중앙정보부장 서리까지 겸하고 있었지만 자신은 발포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다.

사망자 수 조차 당시 학생들은 최소 1000명에서 1500명이 죽었다고 증언했지만 정식으로 인정받은 사망자는 200여명이다. 결론적으로 최종 책임자와 사망자 수, 가장 핵심적인 것들이 밝혀지지 않은 것이다.

전두환 회고록을 쓴 ‘전두환의 입’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각종 외국 문서에 당시 최고 권력자가 전두환임이 적혀 있는 것에 대해 ‘미국 문서에 그렇게 써있으면 그걸 믿느냐. 아니다’라고 인터뷰했다.
이미지 확대
1980년 광주.민주주의는 없었다
1980년 광주.민주주의는 없었다 신군부의 집권음모를 규탄하고 민주주의를 쟁취하기 위해 일어선 광주민주화운동이 38주년을 맞이하게 됐다. 1980년 당시 전남매일 사진기자로 활동했던 나경택 전 연합뉴스 광주전남취재본부장이 취재한 당시 계엄군에 구타 당하는 시민.
5.18 기념재단.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에 대해 박석무 전 이사장은 “그들의 잘못을 전혀 인정하지 않기 위해 생떼 같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 그동안 보지 못했던 기밀 문서들이 시효가 지나면서 하나 둘 나오고 있고 곧 밝혀지리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두환씨에 대한 기소나 처벌이 다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이사장은 “전두환씨가 조비오 신부님이 ‘헬기 발포가 있었다’고 증언을 한 것과 관련 ‘신부라는 가면을 쓴 사탄이다’라고 이야기해서 사자 명예훼손으로 기소가 된 지난 5월 3일 느닷없이 전두환 집에 번개와 낙뢰가 쳤다”면서 “하늘도 역시 눈을 감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치 시절에 부역했던 자들은 나이가 90, 100세를 넘더라도 범죄 행위가 나타나면 지금도 처벌하고, 과거사에 대해서 철저히 규명한다. 진실이 밝혀지면 그에 응분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최근 당시 여학생들이 계엄군에 의해 집단 성폭력을 당했다는 증언이 나온 것과 관련 “어른 입장에서 너무 안타까워 견딜 수가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5.18에 대한 왜곡 문제도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