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전두환 겨냥 “책임져야 할 사람이 사실 왜곡…진실의 심판 피하지 못할 것”

이낙연, 전두환 겨냥 “책임져야 할 사람이 사실 왜곡…진실의 심판 피하지 못할 것”

입력 2018-05-18 10:59
업데이트 2018-05-18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국무총리가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사격을 부정하고 희생자와 유가족 명예를 훼손한 전두환 전 대통령을 향해 “책임져야 할 사람이 사실을 왜곡하고 광주의 명예를 훼손했다. 진실의 심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기념사하는 이낙연 총리
기념사하는 이낙연 총리 이낙연 총리가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8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총리는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이렇게 밝혔다.

5·18 희생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전 전 대통령은 지난해 출간한 회고록에서 희생자와 유가족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최근 재판에 넘겨졌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 들어 제정된 5·18특별법에 따라 진상규명위원회가 9월부터 가동되면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고, 아무런 의혹도 남기지 않고, 진실을 완전히 밝혀줄 것”이라며 “당시 국방부가 진실의 왜곡을 주도했다는 정황도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정부의 범죄적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정부의 정리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역사의 복원과 보전’도 약속하면서 “정부는 옛 전남도청이 5·18의 상징적 장소로 복원되고 보존되도록 광주시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역사자료를 더 보완하도록 광주시 및 유관단체들과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민주 영령을 추모하고, 유가족과 부상자를 위로하는 한편 고(故)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와 찰스베츠 헌틀리·아놀드 피터슨 목사 및 난다나 마나퉁가 신부에게 특별히 고마움을 표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