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이스트·포스텍, 無학과·無전공 늘린다

카이스트·포스텍, 無학과·無전공 늘린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05-17 22:42
업데이트 2018-05-17 2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대 과학기술특성화 대학 인재위, 융합학부·‘무은재 새내기’ 등 도입

4년뒤 1000명 융합형 인재 배출

국내 과학기술특성화 대학들이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해 내년 1학기부터 ‘무(無)학과 무전공’ 제도 확대에 나선다. 이에 따라 현재 1학년들이 졸업하는 4년 뒤부터는 1000여명의 융합형 인재가 배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이스트,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4개 국립 과학기술원과 포스텍을 포함한 5대 과학기술 중심대학 총장들은 17일 대전 카이스트에 모여 ‘제2차 과학기술원 4차인재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우선 카이스트는 50명 규모의 융합기초학부를 신설해 올해 입학생들이 2학년이 되는 내년부터 시범운용할 계획이다. 개인의 적성과 흥미, 관심사 등에 맞춘 모듈식 교과방식을 도입하고 연구와 현장실습을 연계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은 지난달 서울신문<본지 4월 21일자>과 만나서도 이 같은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신 총장은 “종합대학들에서 현재 운용하는 자유전공제도는 제대로 된 커리큘럼 없이 모든 것을 학생에게 알아서 하라고 했기 때문에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제대로 된 무학과 융복합 인재를 만들어 내기 위해 교과서 등 교재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 만큼 현재 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텍은 입학 후 3학기까지 원하는 학과를 학생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원할 경우 졸업 직전 학기까지 무학과 무전공제도를 유지하는 ‘무은재 새내기학부’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무학과 운영을 위한 전담조직, 특화 교과정 운영 등 무학과 제도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도 함께 추진 중에 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8-05-18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