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특검·추경 평행선…원내수석 협상 또 결렬

여야, 특검·추경 평행선…원내수석 협상 또 결렬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17 17:04
업데이트 2018-05-17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 기간·규모 이견 못 좁혀…“내일 다시 합의 시도”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17일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 동시처리를 하루 앞두고 막바지 추가 협상에 나섰지만,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한자리에 모인 원내수석부대표들
한자리에 모인 원내수석부대표들 민주평화당 이용주(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윤재옥,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추경안과 특검법안 등 쟁점 현안 처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자유한국당 윤재옥, 바른미래당 오신환,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다음 날 처리키로 합의한 특검과 추경의 세부안을 놓고 머리를 맞댔다.

그러나 여전히 특검의 활동 기간과 규모 등을 놓고 여야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1시간 10여 분간 진행된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모든 분이 바라는 답변을 들고 왔어야 하는데 그럴 수가 없었다.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 원내수석부대표도 “협상이라는 게 양보가 필요한데 여전히 (입장차가) 팽팽하다”며 “바른미래당 입장에선 절충점을 찾으려고 했으나 그렇게 되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했다.

광주 출장차 먼저 자리를 뜬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추경 논의는 아예 못 했다”며 “특검 수사기간과 규모를 놓고 전혀 합의가 안 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들은 이날 교환한 의견을 바탕으로 각 당 내부에서 다시 조율을 거친 뒤 특검·추경 동시처리 예정일인 18일 다시 협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수석 선에서 결론을 내리기 곤란한 사안도 있었다”며 “당에서 더 상의하고 의견을 수렴해 내일 다시 합의 시도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검·추경 동시처리에 합의해 놓고 또 결렬돼 국회 정상화가 깨지면 국민을 볼 면목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전날 오전에도 국회에서 만나 특검 및 추경과 관련한 이견 절충을 시도했으나 이렇다 할 소득을 내지 못했다. 평화당 소속인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추경안 연기 처리 요구차 국회의장실을 방문하느라 전날 회동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여야 원내대표들 역시 전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만찬 회동을 했지만 ‘특검·추경 동시처리’ 합의 방침만 재확인했을 뿐 큰 진전은 보지 못하고 헤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