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혁신성장, 경쟁국 뛰고 우리는 걷는 느낌…속도 내야”

문대통령 “혁신성장, 경쟁국 뛰고 우리는 걷는 느낌…속도 내야”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17 15:22
업데이트 2018-05-17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새 도약하는 데 혁신성장 필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속도”“혁신성장의 걸림돌 되는 규제, 기존방식 뛰어넘어 과감히 혁신해야”“규제 샌드박스법 통과 힘써야… 기업도 투자 적극 나서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성장과 고용의 한계에 직면한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려면 혁신성장에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며 “정부는 자신감을 갖고 더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이를 추진해달라”라고 주문했다.
이미지 확대
혁신성장 보고대회 참석한 문 대통령
혁신성장 보고대회 참석한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서구 마곡 R&D 단지에서 열린 혁신성장 보고대회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마곡 연구개발(R&D) 단지에서 열린 ‘2018년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동안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하고 연대보증을 폐지해 쉽게 창업하고 재기할 여건을 만드는 등 혁신성장의 기반을 다져왔다”면서도 “하지만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가시적 성과는 아직 부족하다. 경쟁국들은 뛰어가는데 우리는 걸어가는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성과를 체감해야만 혁신성장의 ‘붐’이 생긴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속도라는 점을 다시 강조한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의 걸림돌인 규제를 혁신하는 데 더 속도를 내야 한다”며 “기존의 방식을 뛰어넘는 과감한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연되고 있는 포괄적 네거티브와 규제 샌드박스 도입 관련 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데 당·정·청이 더 힘을 써달라”라며 “법이 개정되기 전이라도 규정과 지침 해석으로 허용 가능할 경우 규제를 과감히 풀어달라”라고 당부했다.

동시에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은 당연히 민간 주도이지만, 정부의 촉진 역할도 필요하다. 초기에 시장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 수요를 확대해야 한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공공부문에서 혁신제품의 초기 판로를 여는 공공수요를 과감히 찾아내 달라”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부 산업을 거론하며 활성화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대회에서 수소전기차의 미세먼지 정화효과·5세대 이동통신 속도·인공지능 활용·드론의 다양한 기능 등 훌륭한 혁신기술을 체험했다. 이런 기술을 빠르게 상용화해 국민에 실생활에서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한 후 생산량이 2배로 늘고 산업재해율이 제로가 됐다고 하는데, 스마트공장이 빨리 퍼져야 한다”며 “전기차와 수소 전기버스의 경우 보조금에 그치지 말고 충전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하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연말에는 여러 기업의 자율주행차들이 실제로 시험 운행하는 모습도 보고 싶다”며 “드론이 사람을 구하고 무인 자율주행차가 스마트 도로를 달리는 미래 스마트도시 모델을 세종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스마트시티·스마트공장·스마트팜 등은 소프트웨어 사물인터넷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든다”며 “관련 산업이 함께 발전하도록 범부처가 노력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려는 5세대 이동통신은 신기술과 신산업을 창출하는 새 돌파구다. 원격조종 로봇팔,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서비스 등 새 제품과 서비스가 얼마든 가능할 것 같다”며 “다양한 상용화 방안 적극적으로 발굴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 강력한 산업정책으로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산업을 키웠고, 외환위기 이후에는 벤처 붐 일으켜 IT라는 새 먹거리를 찾았다”며 “정부도 과감하게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기업도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믿고 기술 개발과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라고 거듭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