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FP 사무총장 “대북 식량 추가 지원 필요…시기 결정 안돼”

WFP 사무총장 “대북 식량 추가 지원 필요…시기 결정 안돼”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5-15 22:16
업데이트 2018-05-15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명균 장관과 대북 영양지원 논의…통일부 행사에 北외교관 2명 참석

데이비드 비슬리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은 15일 북한에 “추가 (식량) 지원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데이비드 비슬리(오른쪽)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데이비드 비슬리(오른쪽)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비슬리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아직 대북 인도적 지원 시기를 결정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9월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으로 유니세프 350만 달러, WFP 450만 달러 등 모두 800만 달러(약 85억 9200만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남북 관계 진전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북 인도적 지원의 구체적 시기는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고 있다.

비슬리 사무총장은 “현 시점에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는 북한의 식량안보 문제를 다룰 수 있기를 희망하고 관련 계획을 짜고 있다는 점”이라며 “지금은 모두가 다음달 12일 북·미 정상회담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북한을 방문한 비슬리 사무총장은 “방북 기간 평양과 농촌 마을 등을 방문했으며 북한 지도부와 매우 실질적인 논의를 했다”며 “과거보다는 (북측이) 더 개방적이고 솔직한 태도로 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공여국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기준에 걸맞은 수준의 정보, 접근성 등이 제공돼야 한다는 점을 북한 지도부에 분명히 전달했다”며 “북한도 더 많은 접근 기회와 투명성이 필요하다는 점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비슬리 사무총장은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가진 면담에서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WFP의 대북 영양지원사업 현황을 공유했다.

통일부가 오는 18일 카자흐스탄에서 주최하는 국제학술포럼에 북한의 외교관 2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통일부가 주최하고 경남대가 주관하는 ‘2018 한반도 국제포럼’ 행사가 18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린다”며 “이 행사에 북한의 참사관급 외교관 2명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주최 국제포럼에 북한 외교관이 참석하는 것은 처음으로, 달라진 남북 관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5-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