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절차 시작됐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절차 시작됐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5-15 22:16
업데이트 2018-05-15 2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8노스 “연구동·이동철로 철거”

핵심시설·갱도는 ‘온전한 상태’
美 “국제 전문가 폐기 확인해야”
이미지 확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철거를 시작했다’고 미국 북한전문 매체 38노스가 14일(현지시간) 밝혔다. 38노스는 지난 7일 촬영된 상업용 위성사진과 지난 20일 촬영된 위성사진을 비교 분석, “최근 풍계리 핵실험장 부근에 있던 건물 여러 채가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고, 갱도에서 야적장으로 이어진 광차(광산용 수레) 이동용 철로도 일부 제거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북쪽 갱도는 입구 외곽에 있는 연구시설 건물과 최소 2개의 소형 건물 또는 작업장도 철거됐다. 산 아래 갱도 환기를 위한 압축기 건물 지붕이 없어지고 환기 라인도 치워진 것으로 관측됐다.

하지만 지휘센터와 주요 행정지원구역에 있는 가장 큰 핵심시설 2개는 온전한 상태로 남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갱도 입구 역시 아직 폐쇄되지는 않았다. 38노스는 “북한이 해외 언론 기자들이 참관한 가운데 직접 폭발을 통해 터널을 붕괴시키고 관련 시설을 철거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익명을 요구한 백악관 고위관계자는 이날 “국제 전문가들이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를) 완전하게 확인하는 절차가 가능해야 한다. 그것이 북한 비핵화의 주요 절차”라고 지적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전했다. 북한은 지난 12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5개국 언론인만 초청했을 뿐 전문가 초청 언급이 없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전문가들에게 공개할지, 미국이 전문가 참관 없이 이뤄지는 폐기를 ‘비핵화’ 절차로 간주할지가 주목된다.

함경북도 길주군 만탑산의 풍계리 핵실험장은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북한의 1∼6차 핵실험이 실시된 장소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5-16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