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방북, 평창 때 조율…대북군사옵션 구체적이었다”

“폼페이오 방북, 평창 때 조율…대북군사옵션 구체적이었다”

입력 2018-05-15 15:32
업데이트 2018-05-15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에 대한 북미 간 조율이 이미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또 지난해 한반도 위기설이 불거졌을 당시 미국의 대북 군사옵션이 상당히 구체적이었다는 전언도 나왔다.
이미지 확대
폼페이오 장관 옆 앤드루 김 추정 인물
폼페이오 장관 옆 앤드루 김 추정 인물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9일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한 영상을 10일 오후 공개했다. 폼페이오 장관 옆 은발의 남성(빨간 원)은 CIA의 ’코리아 임무센터’(KMC:Korea Mission Center) 센터장인 앤드루 김으로 알려졌다. 2018.5.10
정부 고위 관계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의 회담을 사실상 앤드루 김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 임무센터(KMC)장과 맹경일 노동당 통전부 부부장이 평창올림픽 기간에 만들었다”고 말했다.

‘김영철 부장과의 회담이 폼페이오 장관의 지난 3월말 방북 협의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부연 질문에 이 관계자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폼페이오 장관이 최근 북측과 북미정상회담 등을 조율하는 데 있어 “핵심 고리 역할을 하는 게 앤드루 김”이라고 강조했다.

앤드루 김 센터장은 북한 매체들이 지난 10일 공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폼페이오 장관 접견 사진에도 등장한 인물이다. 이 관계자는 ‘당시 배석자가 앤드루 김 센터장이 맞느냐’는 질문에 “맞다”고 확인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미국에서 앤드루 김 센터장을 만났다면서 “(당시 미국의) 군사옵션이라는 게 그저 강경론자들이 주장하는 협박용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군사옵션 시나리오를) 무려 20여 가지를 놓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하고 북한이 반응이 왔을 때 어떻게 대응한다는 구체적인 것까지 준비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너무 전율을 느꼈다”면서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는 일, 평화를 만드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당시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임무센터에는 600~700명이 근무하며, 백악관에 앤드루 김 센터장이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사무실도 마련돼 있다.

이 관계자는 미국 국적자인 앤드루 김 센터장에 대해 “개인적으로 보면 한국에 대한 애정이 아주 깊다”고 전했다. 앤드루 김 센터장은 한국에서 태어나 청소년기에 미국에 이민했으며, 한국어와 영어 모두에 능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