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中 갈수록 밀착… 이번엔 北 고위급 인사단 방중

北·中 갈수록 밀착… 이번엔 北 고위급 인사단 방중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5-14 23:08
업데이트 2018-05-15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태성 부위원장 등 베이징행…지재룡 주중 北대사 영접받아

중국판 실리콘밸리 등 둘러봐
中 국빈관서 나오는 北 의전 차량
中 국빈관서 나오는 北 의전 차량 14일 북한 고위급 의전 차량이 중국 국빈관인 댜오위타이 동문으로 나오고 있다. 이날 방중한 북한 고위급 인사는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류명선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연합뉴스
지난 7~8일 중국 다롄에서 북·중 정상 간 깜짝 회동이 이뤄진 가운데 14일 북한 고위급 인사단 20여명이 베이징을 방문했다.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고위급 인사가 이날 오전 10시 고려항공 JS151편으로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해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의 영접을 받고 중국 측이 준비한 차량으로 이동했다. 방중단에는 박태성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류명선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김능오 노동당 평안북도위원장, 김수길 노동당 평양위원장 등과 각 도 위원장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서우두 공항 고려항공 이용 터미널에는 무장 경찰이 대거 배치되면서 일반인의 접근이 통제됐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관계자들은 공항에 직접 나와 북한 인사들과 함께 차를 타고 댜오위타이(釣魚台)로 이동했다. 북한 방문단은 오후 2시쯤 댜오위타이를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3월 방중 때 찾은 ‘중국판 실리콘밸리’ 중관춘 과학원 문헌정보중심을 참관했다.

중국 신화통신은 “올 들어 북·중 고위층의 긴밀해진 교류는 양국 최고지도자의 두 차례에 걸친 역사적 회담에서 합의된 중요 내용 중 일부”라고 전했다.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미 정상회담 사전 조율 내용을 설명하고자 방중했다는 관측도 있으나 확인되지는 않았다. 앞서 리진쥔(李進軍) 북한 주재 중국대사가 이끈 중국 참관단은 지난 11∼12일 북한 측 압록강변과 신의주시를 둘러보면서 양국 지방 및 민간 교류를 강화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대표단에 포함된 류명선 부부장은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지난달 14일 예술단을 이끌고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을 접견했을 때 배석했던 인물이다. 평양과 평안북도 등 각 지역의 노동당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했다는 점에서 중국 당 대외연락부가 지난 2010년처럼 북한의 시·도 당 위원장을 초청해 북·중 협력을 모색한다는 분석도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5-1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