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김정은 ‘비핵화 이행 중 경제지원’ 요청 수용”

“시진핑, 김정은 ‘비핵화 이행 중 경제지원’ 요청 수용”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5-14 23:08
업데이트 2018-05-15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미우리 “북·중회담서 논의”

金, 美 경제지원 약속 못 믿어
시진핑, 先 비핵화 합의 요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비핵화 이행의 중간단계에서도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고, 시 주석은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4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시 주석의 태도에 고무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에게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밝힐 수 있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요미우리는 외교소식통을 인용한 중국 선양 및 서울발 기사를 통해 지난 7~8일 중국 다롄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미국이 비핵화를 완료하면 경제적 지원을 하겠다고 하지만, 약속을 지킬지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이와 관련해 “비핵화의 대가로 대규모 경제 지원을 기대하는 김 위원장은 미국이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어떠한 경제적 지원도 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보이는 데 대해 강한 불만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해 포괄적으로 타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핵화 합의를 우선적으로 요구한 뒤, 합의가 이뤄질 경우 중간단계의 지원이 가능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요미우리는 별도의 분석기사에서 “시 주석으로부터 경제 지원에 대해 전향적인 발언을 얻어낸 김 위원장은 평양으로 돌아온 다음날인 9일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났고, 이 자리에서 완전한 비핵화 의사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 주석이 우리를 도와주었다”고 칭찬한 뒤 다음날인 10일 ‘6월 12일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트위터에서 공표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한편 시 주석은 “북·일 합의가 있어야 중국이 북한을 지원하는 데 있어 명분이 생긴다”고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북한과 직접 논의하지 않으면 납치문제는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며 북·일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을 강조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5-1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