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루킹, ‘김경수 보좌관에 돈 주라’ 측근에 직접 지시”

“드루킹, ‘김경수 보좌관에 돈 주라’ 측근에 직접 지시”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5-14 13:53
업데이트 2018-05-14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경찰조사서 시인…인사청탁 민원 관련 편의 얻을 목적1월 17∼18일 매크로 댓글조작 추가 혐의도 인정

포털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가 최근 경찰 조사에서 자신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건네라고 측근에게 지시한 사실을 시인했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드루킹을 상대로 체포영장을 집행해 강제 소환조사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진술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경찰은 드루킹 측근 김모(49, 필명 ‘성원’)씨와 드루킹이 운영한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계담당 김모(49, 필명 ‘파로스’)씨를 조사하면서 “드루킹 지시로 500만원을 준비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이들은 드루킹이 작년 대선 이후 김 의원에게 경공모 회원 도모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인사청탁한 뒤 진행 상황 파악 등 민원 편의를 기대하면서 김 의원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제공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돈을 받은 한씨도 경찰 조사에서 “(드루킹이 나에게) 김 의원 보좌관으로서 오사카 총영사 인사 진행 상황 파악 등 드루킹의 여러 민원 편의를 봐 달라는 목적으로 줬을 것”이라고 진술했다.

경찰 관계자는 “500만원과 관련해서는 드루킹과 기존 피의자들 간 진술이 일치한다”며 “보좌관으로서 향후 있을 수 있는 민원과 관련해 한씨에게 돈을 줬다고 시인했다”고 전했다. 드루킹은 자신이 측근에게 직접 지시한 사실도 인정했다.

드루킹은 자신이 1월 17∼18일 기사 1건의 댓글 2개에 대해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순위를 조작한 기존 혐의 외에 이후 경찰 수사에서 밝혀진 추가 댓글조작 혐의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 결과 드루킹은 기존 혐의에 해당하는 기사 1건의 댓글 총 50개를 매크로로 순위조작했고, 해당 기사를 포함해 1월 17∼18일 이틀간 기사 676건의 댓글 2만여개에 매크로를 사용해 추천 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추가 확인된 드루킹의 댓글조작 혐의 사건을 최근 검찰에 송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