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상화폐 허위 충전’ 업비트 압수수색

‘가상화폐 허위 충전’ 업비트 압수수색

이혜리 기자
입력 2018-05-11 23:54
업데이트 2018-05-12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이석우 대표 관여 여부 조사 방침

검찰은 거래량 기준 국내 1위, 세계 5위권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사기 등 혐의로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가상화폐 거래소의 운영상 불법 혐의를 포착하고 거래소를 압수수색한 것은 네 번째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부장 정대정)는 지난 10일부터 이틀에 걸쳐 강남구에 위치한 업비트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회계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검찰은 업비트가 가상화폐를 허위로 충전해 놓은 뒤 나중에 다른 업체로부터 가상화폐를 사서 메우는 식으로 운영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보유하지도 않은 가상화폐를 전산 시스템에 입력해 판매했다면 사기 및 사전자 기록 위작행사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검찰은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 이석우(카카오 전 대표이사) 대표가 불법 행위에 관여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금융감독원은 지난 1월 가상화폐 거래 실태를 점검해 위법 정황이 큰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수사당국에 통보했다. 검찰은 지난 3월 코인네스트 등 거래소 3곳을 압수수색했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 등 혐의로 코인네스트 대표 김모씨 등 3명을 재판에 넘긴 바 있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18-05-12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