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건당국, ‘집단패혈증’ 피부과 환자 29명 역학조사

보건당국, ‘집단패혈증’ 피부과 환자 29명 역학조사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09 13:56
업데이트 2018-05-09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포폴·주사기 등 검체 41종 분석중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7일 ‘집단패혈증’ 사태가 발생한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피부과를 내원한 환자 29명 전원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피부과 환자 20명 집단패혈증
피부과 환자 20명 집단패혈증 서울 강남의 한 피부과에서 시술을 받은 환자들이 집단으로 패혈증 증상을 보여 병원으로 옮겨졌다. 2018.5.8.
뉴스1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7일 해당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는 총 29명이며 이 중 20명이 발열, 어지러움, 혈압 저하, 오심 등을 호소했고 이들 모두 프로포폴을 투여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증상이 없는 9명 가운데 1명도 프로포폴을 투여받은 사실이 있음을 확인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피부과 종사자를 상대로 주사제와 시술준비 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며, 의무기록을 입수해 투약현황을 파악 중이다.

지난 7일 집단패혈증 신고가 접수된 이후 질병관리본부와 합동으로 원인 파악에 들어간 서울시와 강남구 보건소는 지난 1일 이후 해당 피부과를 방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증상 발생 모니터링에 들어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피부과에서 사용한 의약품 완제품을 수거해 오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또 서울보건환경연구원은 피부과에서 개봉 주사제, 프로포폴, 주사기 등 총 41종의 검체를 채취해 미생물 검사에 들어갔고, 환자를 치료 중인 의료기관에서는 혈액 배양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까지 감염 또는 기타 사고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 중이며, 미생물 검사를 계속 진행하면서 신고일 이전 진료자 조사, 입원환자 경과 관찰 및 추가 환자 발생 감시 등 관계기관과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