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 “뉴스 편집 손 뗀다…모바일 첫화면 뉴스·실검 뺀다”

네이버 “뉴스 편집 손 뗀다…모바일 첫화면 뉴스·실검 뺀다”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5-09 10:03
업데이트 2018-05-09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스판 등 신설…편집·댓글 허용여부 언론사에 결정권

국내 최대 포털 업체 네이버가 하반기부터 모바일 첫 화면에서 자사가 편집하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빼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네이버
네이버
대신 언론사가 직접 만드는 뉴스 섹션을 따로 도입하고,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하는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연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먼저 모바일 첫 화면에서 직접 편집하는 뉴스 섹션을 빼고 검색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첫 화면을 가칭 ‘홈판’, ‘검색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 첫 화면에 뉴스가 집중 배치되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개선 없이 기술적인 방안만으로 댓글을 개선한다면 문제는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신 올해 3분기에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을 통해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여기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언론사에 돌려주기로 했다. 독자 관련 데이터도 제공한다.

개인 관심사에 기반한 뉴스 추천 서비스인 ‘뉴스피드판’도 만든다. 이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된다.

이 두 공간의 댓글 허용 여부·정렬 기준 등 정책은 언론사가 직접 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사람에 의한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고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면 사용자마다 뉴스 소비 동선이 달라져 뉴스 댓글에 쏠린 관심도 분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모바일 첫 화면에서 제외하고 보고 싶은 사람만 볼 수 있도록 바꿀 예정이다.

한 대표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검색어에 바탕을 둔 기사를 중복 양산시킨다는 비판이 있었다”며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20개의 검색어만 제공하는 방식을 개선해 연령별 등 다양한 차트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그간 언론사들이 요구해 온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한 대표는 밝혔다.

그러면서도 “전재료를 바탕으로 한 언론사와의 기존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으로 인해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언론사와 개별 협의해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웃링크 전환시 우려되는 언론사 홈페이지의 선정적 광고·낚시성 기사·악성코드 감염 등 사용자 불편에 대해 글로벌 수준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대응할 계획이다.

이런 내용의 뉴스 서비스 개편안은 하반기부터 모바일에 우선 적용하고, PC는 이후에 개편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논란을 빚은 댓글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사용지 이용 패턴을 더 면밀하게 감지하고, 매크로(자동 프로그램) 공격에 대해 24시간 감시 체제를 강화하는 등 조치를 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 반복성 댓글 제한 ▲ 비행기 모드를 통한 인터넷주소(IP) 변경 방지 대책 등도 도입할 방침이다.

현재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댓글 조작 관련 우려가 고조되는 상황을 고려해 우선 지방선거 기간 정치·선거기사의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한 대표는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