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도쿄 하네다공항 도착 한·중·일 삼각외교전 돌입

문 대통령, 도쿄 하네다공항 도착 한·중·일 삼각외교전 돌입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5-09 10:13
업데이트 2018-05-09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국 정상회의…남북회담 후속 협력방안 논의
한일·한중 양자회담…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방안 모색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전 환송 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전 환송 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대통령으로는 6년 5개월 만에 일본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일본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에 안착, 한·중·일 ‘삼각 외교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공항에는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대신 등 영접을 나온 일본측 인사들과 이수훈 주일 대사가 미리 나와 문 대통령을 맞이했다.

비가 오는 날씨 속에 문 대통령은 직접 우산을 들고 전용기에서 내렸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이 문 대통령의 뒤를 따랐다.

문 대통령은 영접을 나온 인사들과 간단하게 인사한 후 차량편으로 이동했다.

이번 일본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함께 참석하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주요 일정으로 소화한다.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3국의 협력방안에 대해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4·27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선언에 대한 지지를 담은 3국의 특별성명의 채택을 시도할 예정이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선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중국과 일본의 지지가 필수적인 만큼 이번 특별성명에 어떤 수준의 내용이 담길지 주목된다.

한미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이번 특별성명이 채택된다면 북미 간 비핵화 방법론의 간극을 좁히려는 문 대통령의 ‘중재역’ 행보에도 힘이 실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 밖에도 회의에서는 동북아 평화체제 구축 방안, 사이버 안보·테러 등 분야에서의 협력방안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와는 별도로 리 총리, 아베 총리와 각각 양자회담을 한다.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중국발(發)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 방안과 판문점선언 후속조치를 위한 양국의 협력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 7∼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을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격 회동한 만큼, 북중간 논의 내용에 대한 설명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아울러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있을지도 관심사다.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는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정립을 위한 협력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한일 위안부 합의 등 과거사 관련 현안이 언급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함께 아베 총리로부터 북한의 미사일 문제와 납치자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요청받을 가능성이 있어 문 대통령이 이에 어떻게 대응할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방일은 취임 후 처음이며,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6년5개월 만이다. 당일 일정으로 방일한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