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김정은 40일만에 1박 2일 방중…시진핑과 정상회담

[속보]김정은 40일만에 1박 2일 방중…시진핑과 정상회담

입력 2018-05-08 20:11
업데이트 2018-05-08 2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중국 정부, 북중회담 사전 통보”
김정은, 7일 방중해 1박 2일 일정
김여정·리수용·김영철 등 수행

북한과 중국 언론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만남을 공식화했다.
이미지 확대
도보다리 회담 연상케한 북중 정상의 산책
도보다리 회담 연상케한 북중 정상의 산책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8일 중국 랴오닝성 다롄에서 만나 바닷가를 산책하며 대화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은 40여일 만이며 지난 7일부터 1박 2일간 일정으로 전해졌다. 2018.5.8[신화=연합뉴스]
8일 북한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 중국 언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40여일만에 또다시 방중해 랴오닝성 다롄에서 시 주석을 만났다.

2012년 공식 집권 후 6년간 중국은 물론 북한 밖을 벗어나 본 적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김 위원장의 연이은 방북은 매우 이례적인 행보다.

이들 매체는 “조선 노동당위원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서 주체107(2018)년 5월 7일부터 8일까지 중화인민공화국 대련시를 방문하시고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시진핑) 동지와 또다시 상봉하시였다”고 전했다.

이어 “조중(북중) 두 당 두 나라 사이의 친선의 역사에 특기할 새로운 전성기가 펼쳐지고 있는 속에 두 나라 최고영도자들의 의미깊은 상봉과 회담이 중국 요녕성 대련시에 진행됐다”고 확인했다.

이어 “김정은 동지께서 5월 7일 오전 전용기를 타시고 평양을 출발하시였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웃으며 대화하는 북중정상
웃으며 대화하는 북중정상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8일 중국 랴오닝성 다롄에서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은 40여일 만이며 지난 7일부터 1박 2일간 일정으로 전해졌다. 2018.5.8[신화=연합뉴스]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리수용·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이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을 수행했다고 전했다.

중국중앙(CCTV)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다롄으로 건너가 김 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극비리에 전용열차 편으로 베이징을 방문해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돌아간 바 있다.

당시 그의 방문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 최고지도자와 먼저 만난 셈이라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조선중앙TV는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북한의 확고한 입장이며 대북 적대정책을 없애면 핵보유는 필요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