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외 2000명 더 존재”

“여성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외 2000명 더 존재”

이하영 기자
입력 2018-05-07 22:44
업데이트 2018-05-08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대생, 독립운동가 알리기 나서…시민모금 통해 소책자 등 제작

“유관순 열사 외에 다른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을 알고 계신가요.”
이미지 확대
사회에서 잊혀진 여성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소책자 제작을 위해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 이규미(오른쪽)·이진솔(왼쪽)씨.
사회에서 잊혀진 여성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소책자 제작을 위해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 이규미(오른쪽)·이진솔(왼쪽)씨.
‘여성 독립운동가 알리기 프로젝트팀’ 이규미(24·명지대 경영학)·이진솔(24·한성대 경영학)씨는 7일 “독립운동을 했던 2000여명의 여성 독립운동가 대부분은 역사에 한 줄도 남지 않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달 알려지지 않은 여성 독립운동가를 알리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시민 모금) 사이트인 ‘텀블벅’에서 ‘여성 독립운동가 알리기 소책자 프로젝트1(Brochure Project1)’을 제안했다. 카드 지갑, 배지 등을 판매해 여성 독립운동가 소책자 제작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목표 금액 30만원의 작은 프로젝트로 시작했지만 입소문을 타면서 펀딩 3시간 만에 목표 금액을 달성하고 현재 목표 금액의 60배가 넘는 1800여만원이 모였다.

이들은 “독립운동가에 관심을 두고 프로젝트를 기획하던 중 우리 사회가 여성 운동가를 저평가하거나 ‘아낙네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조력자로 한정하고, 그들을 잊어버렸다는 사실에 한없이 부끄러워졌다”면서 “독립운동가 모두를 기억해야 하지만 우선 비교적 덜 알려진 여성 운동가에게 초점을 맞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초등학생에게 ‘여성 독립운동가 중 아는 분을 말해 보라’고 묻자, ‘책에 여자 독립운동가는 유관순 열사밖에 나와 있지 않고, 시험문제에도 남자 독립운동가밖에 안 나와서 잘 모르겠어요’라고 답한 것을 듣고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일제시대 독립운동에 참여한 여성은 2000여명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훈장조차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가보훈처로부터 제공받은 ‘여성 독립유공자 서훈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2월 기준 독립유공자로 서훈된 여성은 292명에 불과했다. 전체 독립유공자 1만 4764명 중 1.97% 정도다. 특히 1등급 서훈 대상자 중 여성은 장개석 총통의 부인 송미령 여사 한 명뿐이다. ‘여자 안중근’으로 알려진 남자현 선생은 2등급인 대통령장에, 유관순 열사는 3등급인 독립장에 각각 추서됐다.

이번 프로젝트 모금액에서 제작비를 제외한 순수익의 50%는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에서 제작하는 여성 독립운동가 소책자 제작에 사용된다. 소책자 시리즈에서 처음으로 소개되는 여성 독립운동가는 일본 왕궁 폭격 계획을 세웠던 ‘여성 최초의 파일럿’ 권기옥 선생과 ‘유관순 열사의 스승’ 민족교육자 김란사 지사다.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이들은 여성 독립운동가 재평가를 위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프로젝트에 임하는 마음가짐을 한 문장으로 설명했다. “독립운동에는 성별이 따로 없었다고 봅니다. 온전히 나라에 대한 애국심 하나로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셨던 여성 독립운동가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이를 전 국민에게 알리고 싶다는 사명감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 사진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유영재 기자 young@seoul.co.kr
2018-05-0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