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 고난 행군 없다” 자필편지 쓴 김정은

“제2 고난 행군 없다” 자필편지 쓴 김정은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5-06 22:50
업데이트 2018-05-07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월, 주민 中제재 동요 막기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을 맞아 북한 특사단이 우리나라에 오기 직전, 김정은(얼굴)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주민들을 안심시키는 내용의 자필 편지를 보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6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2월 7일 노동당 지방 조직에 보낸 ‘제2의 고난의 행군은 없다’는 내용의 자필 편지에서 “조선 인민에게 제2의 고난의 행군은 없다. 머지않아 세계에 자랑할 승리를 경축하는 조선 인민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썼다. 김 위원장은 이틀 뒤인 9일 자신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등을 평창동계올림픽 특사단으로 한국에 보냈다.
김정은 캐리커처
김정은 캐리커처
●아사히 “北, 신포 경수로 점검 착수”

소식통들은 “중국의 경제 제재 조치에 따른 동요를 막으려는 의미”로 해석했다. 중국으로부터의 곡물 수입이 끊기자 노동당 조직에서 ‘제2의 고난의 행군이 시작됐다’는 보고가 이어진 데 따른 것이란 설명이다. 아사히는 김 위원장이 최근 중국을 방문하고 북한에서 일어난 중국인 관광객 버스사고의 수습에 적극 나선 배경으로 “중국의 경제 제재에 대한 두려움에 더해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의 보증인이 돼 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사히는 이날 또 2006년 건설 도중에 폐기됐던 함경남도 신포시 금호지구 경수로의 상황에 대해 북한 당국이 점검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북한 관계 소식통을 인용, “북한 당국이 관계 부처에 경수로를 점검한 뒤 건설 재개 가능성과 필요한 물자를 상세히 보고하도록 요구했다”고 전했다. 금호지구 경수로는 1994년 북·미 제네바 합의를 통해 건설이 추진됐지만, 공정이 30%가량 진행됐던 2006년 사업이 중단되면서 폐지가 결정됐다.

●“北, 美 지원 끌어내기 카드 활용 의도”

아사히는 “북한이 신포의 경수로를 미국의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교섭 카드로 활용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과의 협상에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강조해 비핵화의 의지를 드러내면서 경수로 재건설 카드를 핵 포기에 대한 ‘단계적 조치’의 보상에 넣으려 한다는 것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5-07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