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서 사망설’ 마오쩌둥 손자, 공개석상에 모습 드러내

‘북한서 사망설’ 마오쩌둥 손자, 공개석상에 모습 드러내

입력 2018-05-06 11:48
업데이트 2018-05-06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2일 북한에서 발생한 대형 교통사고로 사망설이 돌았던 마오쩌둥(毛澤東)의 친손자 마오신위(毛新宇)가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공개석상 나타난 마오쩌둥 손자 마오신위
공개석상 나타난 마오쩌둥 손자 마오신위 지난달 22일 북한에서 발생한 대형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는 소문이 돌았던 마오쩌둥(왼쪽)의 친손자 마오신위가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2018.5.6 [중국선박공업집단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6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중국의 국영 조선업체인 중국선박공업집단(CSSC)은 지난 4일 마오신위 등 여러 명의 고위 인사가 자사를 방문해 시스템 공정 연구소와 관련 실험실 등을 둘러봤다고 발표했다.

마오신위 등은 연구소 참관에 이어 좌담회를 한 후 단체 사진을 찍었다. 이 사진에서 마오신위는 맨 왼쪽에서 군복을 입은 모습으로 찍혔다.

중국선박공업집단이 이 같은 소식을 발표한 것은 북한에서의 교통사고로 마오신위가 사망했다는 소문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화교의 중문 매체인 세계일보가 전한 사망설은 다수가 한국전쟁 참전군인의 자녀인 32명의 중국인 사망자에 마오신위도 포함돼 있다는 내용으로, 중국 온라인에서 급속히 퍼져나갔다.

마오신위는 마오쩌둥의 차남인 마오안칭(毛岸靑)의 외아들로 마오쩌둥의 유일한 적손이다. 2010년 40세의 나이에 중국 최연소 군 장성으로 승진해 중국 군사과학원 전략연구부 부부장 등을 지냈다.
이미지 확대
마오쩌둥(毛澤東)의 유일한 친손자인 마오신위(毛新宇)
마오쩌둥(毛澤東)의 유일한 친손자인 마오신위(毛新宇)
교통사고는 이들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전쟁에서 숨진 마오쩌둥의 장남 마오안잉(毛岸英)이 묻혀있는 평안남도 회창군의 ‘중국 인민지원군 참전 사망자 묘역’을 참배하고 돌아오던 길에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당시 사고 수습 과정에서 사망자 시신과 부상자를 후송하는 전용 열차를 편성했으며, 25일 평양역을 출발할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열차에 올라 침통한 표정으로 전송하기도 했다.

더구나 중국 정부는 사망 소식을 전할 뿐 구체적인 사망자 성명과 신분 등을 밝히지 않아 마오신위 사망설이 퍼져나가는 데 일조했으나, 이번 중국선박공업집단 발표로 사망설은 뜬소문에 불과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