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억류 미국인 이르면 오늘 판문점 통해 송환”

“北 억류 미국인 이르면 오늘 판문점 통해 송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5-04 22:58
업데이트 2018-05-05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 소식통 “북·미 협의 근접한 듯”
전세기 대신 이례적 육로 석방 주목
판문점, 평화·화해의 상징 부각 전망


북한에 장기 억류된 한국계 미국인 3명이 이르면 5일 판문점을 통해 송환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4·27 남북 정상회담의 장소였던 판문점이 이들의 송환 경로가 될 경우 북·미 간 평화의 메시지가 오가는 장소로 부각될 전망이다.

한 대북 소식통은 4일 “김동철, 김상덕(미국명 토니 김), 김학송씨 등 3명의 한국계 미국인 억류자들을 이르면 내일 판문점을 통해 송환하는 방향으로 북한과 미국이 협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은 “북한이 억류자 3명을 이르면 내일 송환할 분위기인 것은 맞는데 하루이틀 늦어질 수도 있다”면서 “판문점을 통해 넘어오면 평화·화해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좋은 장면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들의 송환은 북한이 수주 안에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미국에 건네는 화해의 제스처로 볼 수 있다. 특히 판문점은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지로도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간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을 송환할 때는 통상 전직 대통령 등 미국의 전·현직 고위 인사가 전세기나 전용기를 타고 방북해 억류자와 함께 항공편으로 돌아왔다. 이들이 육로인 판문점을 통해 풀려난다면 이례적인 일이다.

이번에도 미측 고위급 인사가 억류자들과 함께 돌아오기 위해 평양에 들어갔을 가능성도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지난 정부가 북한 노동교화소에서 3명의 인질을 풀어주라고 오랫동안 요청해 왔으나 소용이 없었다”며 “계속 주목하라!”는 글을 올려 이들의 석방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바 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5-05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