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이달 중순 고위급회담…산림분야부터 협력

남북 이달 중순 고위급회담…산림분야부터 협력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5-03 22:58
업데이트 2018-05-04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 발족…남북관계발전 등 3개 분과 설치

文대통령 “北 막무가내 주장 안 해”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남북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진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이달 중순 안에 남북 고위급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이행추진위는 특히 정상회담 이후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첫 번째 사업으로 북한의 조림(造林) 지원 등 산림분야 협력을 꼽았다.

청와대는 기존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이날부터 이행추진위로 전환하고, 남북관계발전·비핵화평화체제·소통홍보 등 3개 분과를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관계발전분과에 산림협력연구 태스크포스(TF)가 먼저 설치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산림 협력은 북한이 가장 필요로 하고, 우리도 경험이 많이 쌓여 우선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개원식 축사에서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사업 중 유엔 대북 제재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들은 남북 협의와 준비가 되는 대로 시작하려 한다”면서 “북한 조림을 돕는 사업도 그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행추진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총괄간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맡는다. 조 장관은 고위급회담 대표도 맡는다. 이행위에는 준비위와 만찬가지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참여하고,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도 위원으로 참여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헌법기관장과의 오찬에서 “북한도 대단히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로 회담에 임하고 있다”면서 “과거와 같이 막무가내 주장을 하지 않고 현실을 인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으로서도 대단히 큰 위험 부담을 안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것을 내려놓고 있다”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5-0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