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이 방북… 中, 북미회담 전 한반도 영향력 부각

왕이 방북… 中, 북미회담 전 한반도 영향력 부각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5-02 23:00
업데이트 2018-05-03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中 지도자 전략적 소통 강화”

北, 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설명
이미지 확대
왕이 손잡은 리용호
왕이 손잡은 리용호 왕이(왼쪽)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일 평양 만수대 의사당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회담하기 전 악수를 하고 있다.
평양 AP 연합뉴스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일 방북길에 올라 북한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중국 외교부 등에 따르면 왕 국무위원은 이날 오전 9시쯤 베이징 서우두공항에서 전용기를 이용해 평양으로 떠났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북·중 양측이 양국 최고지도자의 공동 인식을 실천하고 고위급 교류와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중대한 조치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 체제로 임시적인 정전체제를 대체해야 한다”면서 “중국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마땅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방문은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초청에 따른 것으로 왕 국무위원은 3일까지 1박2일간 평양에 머무는 동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왕 위원의 방북에서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비핵화·평화체제 등의 문제와 관련한 북·중 간 소통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왕 위원은 북한을 상대로 중국을 포함하는 4자회담 개최를 통한 평화체제 구축을 설득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중문매체 보쉰(博)은 왕 위원의 방북 목적이 북·미 정상회담 장소를 중국으로 확정해 한반도 문제에 대한 주도적 지위를 부각시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다즈강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외교 관례에 따르면 북한이 중국에 대표를 보내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게 맞는데 오히려 왕 위원이 평양에 갔다”면서 “이는 북한에서 중국 국무위원급의 방문을 요청할 만큼 중요한 현안이 있음을 보여 준다”고 분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5-03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