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한 에르도안 “판문점 회담, 전쟁 공포 없앴다”

방한 에르도안 “판문점 회담, 전쟁 공포 없앴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5-02 23:00
업데이트 2018-05-03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터키 ‘공동언론발표문’ 발표…양국 서비스투자협정 등 강화

문재인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2일 “남북 정상회담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지속 가능한 남북 관계 발전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터키 정상회담
한·터키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2일 한국을 국빈 방문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앞줄 오른쪽) 터키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한 뒤 열린 만찬에 박수를 치며 입장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에르도안 대통령 뒤에는 부인 김정숙 여사와 에미네 여사.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국빈방문 중인 에르도안 대통령의 정상회담 직후 이런 내용이 담긴 ‘한·터키 공동언론발표문’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방문이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 개최 후 ‘한반도 평화의 봄’을 축복하기 위한 첫 국빈방문”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터키의 선조인 튀르크족은 고구려와 동맹 관계였고, 터키는 한국전쟁에 참여해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함께 피를 흘렸다”면서 “한국 국민은 터키를 피를 나눈 형제의 나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은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전쟁에 대한 공포를 완전히 없애 주는 굉장히 중요한 회담이었다”고 평가한 뒤 “화해의 분위기가 영원히 지속되길 기원하며 북한이 대한민국 외에도 주변국과 협상하고 문제를 풀어 나간다면 더 성공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정상은 한·터키 자유무역협정(FTA) 틀 내에서 서비스투자협정을 조속히 발효시키는 등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와 원전 건설 등 에너지 분야와 알타이 전차 연구개발 및 양산사업 등 방산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터키 방문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도 흔쾌히 수락했다.

두 나라 대통령 부부와 정·재계, 학계, 문화계 인사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만찬이 이어졌다. 만찬에는 이슬람 전통에 따라 할랄 재료를 사용한 양갈비와 소갈비 구이, 도다리 구이, 골동반(비빔밥)과 쑥애탕 등이 제공됐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5-03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